1 식당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 소비자들의 소비 수요 증가로 인해 말레이시아 외식시장은 급속히 성장 중
  • 패스트푸드 시장은 10% 성장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2년)
    • 쇼핑몰이 167개로 증가하면서 총3,326개의 패스트푸드 식당이 생김
    • 치킨의 인기가 가장 높음
인종 특징
외식
  • 사람들이 바빠지면서 외식에 대한 필요도 및 선호도 증가
  • 경제력이 있는 경우 외식이 빈번하고 저소득 층은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음
  • 직장 다니는 여성이 증가한다는 점도 하나의원인임
패스트푸드
  • 다른 식당보다 패스트푸드 식당의 인기가 제일 높음
  • 패스트푸드의 40%는 해외 회사에서 운영되고 그 중 70%는 미국 패스트푸드체인임
  • 제일 성공한 프랜차이즈는 KFC (500개점), McDonald’s(200개점)
2 말레이계의 대부분은 이슬람교, 중국계는 불교, 인도계는 힌두교의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종교에 따른 식문화 차이가 나타남
  • 이슬람교도인 무슬림은 육류 중에서 알라의 이름으로 도살된 염소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 은 섭취가 가능하나, 술, 돼지고기, 개고기, 고양이 고기 등은 먹거나 사용할 수 없음
  • 힌두교의 경우는 소를 신성시 여기기 때문에 소고기를 먹지 않음
  • 무슬림, 힌두교 모두 섭취 가능한 치킨은 말레이시아 내 가장 많이 소비 되고 있는 재료 중에 하나이며, 가정의 주 메뉴로써 소비량이 매우 높은 편임
    • 닭고기(67%)> 생선(23%) > 소고기와 돼지고기(5%) 순으로 섭취율이 나타남
    • 자녀들과 가족이 자주 먹는 일상 음식으로 튀긴 치킨, 치킨 스프가 많이 언급 되고 있으며, 그 외 누들이나 밥과 반찬을 함께 먹는 식의 식사를 주로 함

<치킨 Frying과 noodle>

<치킨 Frying과 noodle>
3 하루에 섭취하는 식사의 수
  • 3끼를 모두 섭취하는 비율이 약 60%, 2끼만 먹는 경우가 약 30%를 차지함
식사 횟수 별 분류(n=2063)

실제 하루 평균 식사 횟수(n=2063)

2013.1~3월 조사 진행
조사 연령: 15~60세
[Source: TAYLOR‘S University: Malaysian Food Barometer.2013]
4 주식인 쌀과 면의 섭취비율
  • 하루 중 주식으로 쌀을 섭취하는 비율은 약 50.2%, 쌀과 면을 모두 섭취하는 비율은 약 34.1%로 주식으 로 쌀 섭취 비율이 가장 높음
5 외식 형태
  • 밖에서 먹거나, 음식을 사와서 먹는 형태로 나뉘며 주말에는 세끼 모두 외식을 하기도 함
  • 말레이시아인의 약 64.1%는 최소 하루에 한번 밖에서 먹는 외식을 하며, 12.5%는 테이크아웃을 해 집에서 먹는 걸로 나타남
  • Q) 일주일 중 외식 빈도는?
    • A. 평일에는 점심이나 저녁에 1~2번씩, 토요일에는 세끼 모두 외식을 함 (20대 주부)
    • B. 평일 저녁은 늘 외식을 하고, 주말에는 점심 저녁 모두 외식 (30대 주부)
    • C. 평일 점심에는 대부분 음식을 테이크아웃 해서 집에 와서 먹고 저녁은 집에서 먹는 편임. 토요일에는 점심 저녁 모두, 일요일 저녁에도 외식을 함 (30대 주부)

2013.1~3월 조사 진행
조사 연령: 15~60세
[Source : TAYLOR’S University- Malaysia food barometer]
6 외식 형태
  • 주식으로 쌀이나 면의 종류를 선택한 후, 반찬을 선택하여 먹는 형태
  • 하나의 플레이트에 밥과 반찬을 다 담아 먹는 형태로 가격이 2천원 대로 저렴한 편


[Source : TAYLOR’S University- Malaysia food barometer]
7 테이크 아웃 형태
  • 쇼핑몰이나 대형 마트 내 간단하게 사서 먹을 수 있는 포장 메뉴들이 판매 됨
  • 쌀이나 면의 종류 및 반찬을 선택해서 구매
8 할랄은 “허용된” 이라는 뜻으로 무슬림 사람들은 할랄 인증이 있어야 먹을 수 있음
  • 이슬람법에서는 돼지고기와 동물의 피, 부적절하게 도축된 동물, 알콜성 음료와 취하게 하는 모든 음식, 육식 동물과 맹금류, 그리고 앞에서 언급된 품목이 함유된 모든 가공 식품이 금지되어 있음
  • 시장이나 슈퍼마켓에서 팔리는 소고기나 양고기는 수입된 것이라도 할랄(HALAL) 인증을 받아야 무슬림이 먹을 수 있는 고기임
  • 가축을 도살할 때 날카로운 칼로 단숨에 목을 베어 죽이고 동물의 피를 완전히 빼낸 다음 살을 발라낸 것이며 포장된 냉동 닭고기도 보통 할랄 제품임
  • 말레이시아로 식품 수입을 하려면 Malaysian Department of Veterinary Services 과 Department of Islamic Development 할랄 승인 받아야 함
  • 말레이시아의 할랄 수준은 다른 이슬람나라 비해 엄격함
    >고기(돼지고기 제외)는 할랄 인증서를 받아야 되지만 다른 음식 (간식, 빵, 과자 등)은 그렇게 엄격하지가 않으나 인증을 받게 되면 60% 무슬림 시장은 개척할 수 있음
  • 현지 말레이시아 정부와 식당 등도 할랄 인증을 받아 위생, 안전한 음식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음

[Source : Eastasiafair, Wikipedia, halal.gov.my]
9 할랄 제품의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함
[공급]
Main Players Products
호주 소고기
뉴질랜드
브라질 가금류
말레이시아 가공 식품, 원료, 음식외
태국 가공 식품
[말레이시아 할랄 수출(2013년)]

[말레이시아 할랄 주요 품목(2013년)]

[말레이시아 할랄 제품 주요 수입국(2013년)]

세계 할랄 기구 로고

[Source : HDC Analysis]
10 말레이시아는 수입 식품이 큰 시장임
  • 말레이시아는 양계(닭, 계란)를 자급자족할 수 있는 수준이나 소고기와 유제품은 80% 수입
  • 식품 수입 유통업자의 최대 공급처는 대형 마트인 Dairy Farm Group, Carrefour, Jusco임중소 식품 수입 유통업자는 전통 식품가게와 시장에 공급하며 일반적으로 인접 국가에서 식품을 수입함
  • 어떤 수입 업자를 통하느냐도 중요하지만 60%의 무슬림에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할랄(Halal) 인증이 관건임
[말레이시아 식품 수입 & 수출(2011년), 단위 :1000$(US)]
음식 및 음료 수입 수출
가공 육류 및 내장 1,285 2,590
가공 생선 32,874 14,397
유제품 803,883 243,562
커피, 차, 마테차 214,877 14,728
가공된 육류, 생선, 해산물 98,455 174,734
설탕 및 가공 설탕 1,097,158 297,832
코코아 및 가공 코코아 1,301,791 1,381,177
씨리얼 612,638 998,394
가공 야채, 과일, 견과류 269,024 160,963
기타 가공류 733,008 935,713
음료, 증류주, 식초 585,729 684,062
전체 5,750,722 4,908,152
[말레이시아 식품 종류별 주요 수입 국가]
음식 및 음료 5대 수출국
가공 육류 및 내장 호주, 덴마크, 중국, 스페인, 미국
가공 생선 홍콩, 인도네시아, 미얀마, 태국, 베트남
유제품 프랑스, 아일랜드, 네델란드, 뉴질랜드, 미국
커피, 차, 마테차 브라질, 인도네시아, 중국, 스리랑카, 베트남
가공된 육류, 생선, 해산물 칠레,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베트남
설탕 및 가공 설탕 호주, 브라질, 중국, 태국, 미국
코코아 및 가공 코코아 코트디아브르, 독일, 가나, 인도네시아, 파퓨아뉴기니아
씨리얼 호주,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가공 야채, 과일, 견과류 벨기에, 네델란드, 중국, 태국, 미국
기타 가공류 인도네시아, 네델란드, 싱가포르, 태국,미국
음료, 증류주, 식초 호주,프랑스, 네델란드, 싱가포르, 영국
[Source : International Trade Centre]
[말레이시아 주요 식품 수입업자 및 유통]
업체 특성
GCH Retail (M) Sdn Bhd (Giant Malaysia)
Address : Mezzanine Floor, Giant Hypermarket Shah Alam Stadium, Lot 2, Persiaran Sukan, Seksyen 13, 40100 Shah Alam, Selangor Darul Ehsan
Tel : (603) 5544 8888 Fax : (603) 5511 0164
Website : http://www.giant.com.my
  • Dairy Farm Group of companies의 계열사인 Giant는 말레이시아 대표 슈퍼마켓으로 현재 120개 이상의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이 있음
  • Giant는 고객들에게 매일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을 지역주민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인기가 있음
  • 또한 Dairy Farm Group of companies는 17개의 Cold Storage와 2개의 Mercato, 390개 이상의 Guardian outlets(건강 기능 식품을 주로 취급) 등의 다양한 형태로 운영됨
Aeon Co (M) Bhd (Jusco Malaysia)
Address : 3rd Floor, Jusco Taman Maluri Shopping Centre, Jalan Jejaka, Taman Maluri, Cheras, 55100 Kuala Lumpur,
Tel : (603) 9207 2006 Fax : (603) 9207 2006
Email : feedback@jusco.com.my
Website : www.jusco.com.my Under Aeon Co (M) Bhd,
  • Jusco는 말레이시아의 대표 슈퍼마켓중의 하나로 최근 중산층이 많이 거주하는 인근 지역에 많이 설립됨
  • Aeon Co (M) Bhd 또한 다양한 형태의 가게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건강 기능 식품을 취급하는 약국, 편의점을 운영함
  • 현재 말레이시아에는 27개의 Jusco 매장이 있음
Chop Nam Shin Chan Sdn Bhd
Address : No 12 Jalan Abadi 1, Taman Malim Jaya, 75250 Melaka
Tel : (603) 6334 5629 Fax : (603) 6334 5628
Website : www.cnscsb.com55 Processed Food and Food Processing Machinery & Equipment Sectors in ASEAN
  • Chop Nam Shin Chan Sdn Bhd는 Yeo’s, Danone Dumex 포함한 브랜드의 유통업체임
  •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식료품 가게, 다른 다양한 형태의 식료품 가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Network Foods (M) Sdn Bhd
Address : No 6 Jalan U1/14 Section U1 Hicom Glenmarie Industrial Park 40150 Shah Alam, Selangor
Tel : (603) 5569 1848 Fax : (603) 5569 1879
Email : tbthoo@networkfoods.com.my
Website : www.networkfoods.com.my
  • Network Foods (M) Sdn Bhd는 Capri-Soone과 Toblerone과 같은 브랜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자류를 취급하는 유통업체임
Teik Senn (M) Sdn Bhd
Address : 727 MK 13 Jalan Perindustrian Bukit Minyak 14100 Bukit Minyak Suberang Perai Tengah, Pulau Pinang Tel : (604) 5012 525 Fax : (604) 5012 535
Website : www.teiksenn.com
  • Teik Senn (M) Sdn Bhd는 가공음식을 거래하는 메이저 유통업체로 Sunsweet, Arrighi, Jowicomajor 등의 알려진 브랜드 제품을 취급함
  • 또한 이 Tesco, Carrefour, Cold Storage와 같은 주요 소매점들과 거래하고 있음
DKSH Malaysia Sdn Bhd
Address : 74 Jalan University 46700 Petaling Jaya
Tel : (603) 7966 0288 Fax : (603) 7954 6228
Website : www.dksh.com.my
  • DKSH Malaysia Sdn Bhd는 외국 기업이 말레이시아에 진입할 때 협력하는 제품 소싱 파트너 회사임
  • 이 회사는 제품 소싱, 조사, 마케팅, 유통, 물류 전반에 걸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함
  • 또한 말레이시아 전반의 슈퍼마켓과 가판을 포함한 다양한 소매점을 커버하고 있음
[Source: s-ge]
11 한국식품 현황
  • 한류 통해서 한국음식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말레이시아는 무슬림 국가이므로 대중적으로 팔기 위해서는 할랄(Halal) 인증을 우선 받아야 할 필요 있음
  • 한국타운에서 (몬트 키아라, 암팡) 한국식품과 제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음
  • 한국 가공 식품 중에서도 다양한 제품이 할랄 인증을 받아 판매 중임

  • 2014년 8월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기관인 자킴에서 KMF를 인증함
  • 무슬림들의 경우, 할랄 인증에 대해 레벨을 나눠서 생각하지 않으며, 할랄 인증을 받은 것 자체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할랄 인증 역시 효력이 있는 인증임
[한국 할랄 인증 기관]
KOREA
Korean Muslim Fredration(KMF)
No.732-21, Hannam-dong, Yongsan-ku, Seoul, Korea

Addul Rahim ShinMan Jong President
Tel : +02 793 6908 Fax : +02 798 9782
Eamil : islam@koreaislam.org

Saleh Bark Chang Moh Chairman
Halal Committee of KMF
Email : 661bhark@hanmail.net
[한국 할랄 인증 로고]

12 한국 할랄 인증을 받은 식품의 종류
  • 한국 할랄 인증 기관을 통해 말레이시아에 판매되고 있는 한국 식품들은 말레이시아의 대형 할인 마트, 및 슈퍼마켓의 매장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13 한국의 식문화 중 구워먹는 고기가 인기가 많음
  • 말레이시아에서 한류가 널리 퍼져 한국 식당이 많이 생기고 있음
  • 말레이시아 내 등록된 한인 음식점의 수는 약 220개 이상임
  • 한국 음식 중에서도 주로 그릴 종류의 음식이 인기가 많음 (치킨, 갈비, 닭갈비 등등)
  • 한국 음식점이 인기 있는 이유는 한류 중에도 드라마의 영향이 큼
    • 고기를 구워서 바로 먹는 것이 말레이시아 현지인에게는 자주 사용하는 조리법이 아님
  • 치킨 및 닭갈비 다음으로 순두부찌개와 불고기가 인기 메뉴임
[Source : Wikipedia, Everyculture]
14 한국 음식점 및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 및 접근성이 높은 편
  • Q) 좋아하는 한국 음식점이 있나요?
    • A. 쿠알라룸푸르 인터마크 타워에 있는 BBQ에 가서 점심을 먹음 (20대 남편)
  • Q) 집에서 자주 해먹는 외국 음식이 있나요?
    • A. 한국 음식의 경우, 시어머니가 김치를 가끔 만들어서 가져다 주셔서 먹었었고, 삼계탕도 먹으러 감(40대 주부)

BBQ는 치킨을 주식으로 먹는 말레이시아 식문화에 맞춰 아침식사, 브런치, 한식, 피자, 채식 등 현지에 맞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약 14개 이상의 점포 운영 중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