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자 세부 정보 거주 집 형태 청소 분담 보유 청소 기기

“자유로운 부부 커플”
  • 20대 주부
  • 가정 월 수입 9,000링깃 (약 280만원)이상으로 중상위 계층
  • 온라인 쇼핑몰 운영 중
  • 중국계 말레이시아인
  • 남편은 회사원

콘도미니엄 아파트
  • 본인이 직접 함
  • 주말엔 남편과 함께
  • 향후 로봇 청소기 구매 희망
  • 진공 청소기
  • 대걸레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주부”
  • 30대 주부
  • 2명의 영유아 자녀
  • 파트타임 직장인
  • 가정 월 수입 9,000링깃 (약 280만원)이상으로 중상위 계층
  • 남편은 IT관련 일 종사
  • 말레이계

콘도미니엄 아파트
  • 본인이 직접 함
  • 아이들이 어려 하루에도 2번 청소기 돌림
  • 특히 아이들이 노는 공간 위생 신경 쓰임
  • 향후 청소와 걸레질이 한번에 되는 청소기 구매 희망
  • 진공 청소기
  • 핸디형 청소기
  • 대걸레

“건강조리에 관심이 높은 전업주부”
  • 30대 전업 주부
  • 3명의 영유아 자녀
  • 가정 월 수입 10,000링깃 (약 300만원) 이상으로 중상위 계층
  • 남편은 자동차 회사
  • 말레이계

테라스 하우스
  • 집에 함께 거주하는 가사 도우미가 청소를 주로 함
  • 안방은 도우미가 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함
  • 진공 청소기
  • 대걸레

“집안일 요리가 귀찮은 40대 주부 ”
  • 40대 주부
  • 중고등 자녀
  • 가족 사업
  • 가정 월 수입 9,000링깃 (약 280만원)로 중상위 계층
  • 말레이계

테라스 하우스
  • 일주일에 1~3회 청소 도우미가 방문하여 집안 청소
  • 1층과 2층 청소를 다른날에 진행
  • 진공 청소기
  • 대걸레
  • 습건식 청소기(과거사용)
1 공간의 위생을 위해 각 가정마다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음
  • ‘청결한 청소’ 및 ‘공기 청정’에 대한 니즈가 나타남
  • Q) 공간의 위생이 염려되어 특별히 하는 활동이 있는지?
    • A. 아이들이 늘 놀면서 지내는 카펫은 자주 빨기가 힘들어 페브리즈를 뿌리기도 함(30대 주부)
    • B. 먼지 제거 및 세균제거를 위해서 공기 청정기를 사용 함 (30대 주부)
    • C. 걸레질을 할 때 데톨을 사용해 거실을 닦기도 함 (20대 주부)
    • D. 바닥 청소 할 때, 세제를 사용해서 닦음(30대 주부)
2 대부분이 실린더(Cylinder)형 청소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수동 밀대를 사용해 청소
  • 청소 프로세스
    • 집안 내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고 선풍기를 틀어 놓음
    • 청소기를 돌려 먼지를 흡입한 후 걸레를 빨아 걸레질을 함
  • 청소기 제품 사용 형태
    • 대부분 일반 실린더(Cylinder)형 청소기를 보유
    • 젊은 부부는 청소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무선 청소기를 사용하고 있음
    • 유아 자녀가 있는 가정의 경우는 핸디형 청소기도 동시에 사용
<보유 청소기>
  • 밀대 사용 형태
    • 거실 및 방 청소를 위한 밀대가 있으며, 욕실용 밀대는 추가로 보유하고 있음
    • 화장실은 대부분 실내화를 신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에 유리창용 닦기 밀대를 사용해 물기를 제거하기도 함
    • 걸레질을 한 후 빨아서 베란다에 놓고 말림
<보유 밀대>
3 청소기 사용 동영상
4 청소는 가정부가 없이 본인이 하는 형태와, 일주일에 몇 회 주기적으로 고용해 청소나 집안일을 맡기는 경우로 나뉨
  • Q) 집안 청소 방법은?
    • A. 청소기 및 걸레질은 매일 함. 테라스 하우스에 사는데, 2층은 먼지가 더 많은 것 같음 (40대 주부)
    • B. 일주일에 1회 (토요일 아침) 오는 파트타임 가정부를 고용해 청소 (30대 주부)
    • C. 파트타임 가정부를 고용하지 않고 직접 청소를 하며, 매일 청소기를 돌리고, 걸레질을 함.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은 가구 및 캐비닛에 있는 먼지를 제거. 파트타임을 고용했었는데, 만족스럽지 않아서 직접 함 (40대 주부)
    • D. 아이들이 자주 노는 거실은 매일 청소하고, 걸레질을 함(30대 주부)
    • E. 본인이 직접 청소하며, 주말에는 남편이 도와줌(20대 주부)

    • Q) 청소가 힘든 공간은?
      • A. 주방 공간이 힘든데, 요리를 잠깐 했을 뿐인데도 바닥에 기름이 낌(40대 주부)
      • B. 소파 공간 아래 청소가 불편(30대 주부)
      • C. 화장실 청소가 신경 쓰임(40대 주부)
      • D. 먼지가 많은 천장 선풍기 및 천장 벽에 낀 먼지 제거가 힘듦(40대 주부)
5 가정 내 파트타임 가정부를 고용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며, 집안일 중 주로 청소를 담당함
  • 가정 내 Maid를 고용해 집안 일을 하는 비율이 높은 편임
  • 말레이시아 자국 내 Maid업 종사자의 수는 약 60만 명으로 추산됨 (전체인구의 약 2%수준이며, 쿠알라룸푸르 인구수의 약 13% 수준임)
    •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스리랑카, 필리핀 등의 여성들이 가정부로 고용되고 있음
    • 풀타임 필리핀 가정부의 경우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여겨져 월 임금은 약 35만원 수준이며, 파트타임의 경우 보통 시간당 6천원 내외 수준임
    • 파트타임을 고용하는 경우가 있고, 집에 함께 거주하면서 일을 보는 가정부로 나뉨
  • 가정 부의 역할
    • 요리, 청소, 아이들 돌보기 등 다양한 일을 함
  • Q) 파트 타임 가정부 방문 주기 및 횟수는?
    • A. 일주일에 1회(매주 토요일 아침)에 방문해 4시간 청소를 2명이 하는데 약 100RM(3만원)정도 지불(30대 주부)
    • B. 일주일에 1회, 1명의 가정부를 고용함 (40대 주부)
    • C. 집에서 거주하는 가정부가 있어 4년째 함께 살고 있음 (30대 주부)
    • D. 한 달에 한번 정도 가정부를 고용하며 4시간에 50RM(1만5천원) 지불 (30대 주부)
  • Q) 가정부가 주로 하는 일은?
    • A. 일주일에 3번 정도 와서 1층과 2층 집안 청소를 함 (40대 주부)
    • B. 함께 거주한지 3년 되는 가정부가 있는데 매일 집안 청소를 하고, 세탁도 함. 요리의 경우는 직접 하는 편이고, 재료 손질을 도와줌 (30대 주부)
    • C. 발코니 청소, 식물에 물주기, 집 청소를 다 함 (30대 주부)
    • D. 이불빨래, 세탁, 다리미, 화장실 청소를 함 (30대 주부)
    • E. 집안에 모든 힘든 일은 다 파트타임 가정부가 하는 편임 (30대 주부)
6 가정부를 고용하는 것에 대한 불만족자들이 존재하며 더욱 청결하게 집안을 유지하고 싶은 니즈가 나타남
  • 특히 거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바닥재질은 화이트컬러의 유광 타일이기 때문에 먼지나 얼룩에 더 민감할 수 있어 해당 타일 청소에 더욱 적합한 기기 필요
  • Q) 파트 타임 가정부 방문 주기 및 횟수는?
    • A. 하루에도 두 번 청소를 하는 편임. 약간 강박증같은 것이 있어서, 자주 청소하고 그리고 바닥도 반짝이게 닦아야 만족(40대 주부)
    • B. 가정부를 고용할 때도 주로 빨래나, 다리미, 화장실 청소를 시킴. 집안 청소 및 걸레질을 시키기도 하는데, 만족스럽지가 않아 다시 청소를 함(30대 주부)
7 청소가 가장 어렵다고 생각되는 공간으로 주방이 언급 됨
  • 오일을 많이 사용하는 식문화와 관련하여 주방 선반 및 바닥을 쉽고, 빠르게 청소하고 싶은 니즈가 강하게 나타남
<주방 모습>
<높은 오일 사용>
<주 메뉴인 치킨 튀김>
<대용량 오일 판매>
8 그 외 청소가 어려운 공간으로 벽, 천장, 유리창 청소에 대한 니즈 존재
  • 벽 및 천장이 모두 페인트로 칠해진 공간이며 백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해당 공간 청소를 희망
  • 실제로 천장에 먼지 청소가 필요한 경우 전문 청소 업체 서비스 이용하기도 함
  • Q) 청소가 힘든 공간은?
    • A. 주방 공간이 힘든데, 요리를 잠깐 했을 뿐인데도 바닥에 기름이 낌(40대 주부)
    • B. 소파 공간 아래 청소가 불편(30대 주부)
    • C. 화장실 청소가 신경 쓰임(40대 주부)
    • D. 먼지가 많은 천장 선풍기 및 천장 벽에 낀 먼지 제거가 힘듦(40대 주부)
[Source: Eromonitor]
9 바빠진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빠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청소기 제품 구매 희망
  • 실린더(Cylinder)형 청소기 및 습건조식 청소기의 지속적인 판매율 증가
  • 로봇 청소기에 대한 관심 및 구매율 증가
  • 청소 가전 판매 환경
    • 말레이시아 청소기 시장은 2012년 대비 2013년 약 6%의 성장률을 보임
    • 바쁜 라이프스타일에서 더욱 편리한 청소기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여 이로 인해 더욱 성능이 좋은 청소기로의 교체 및 구입이 이루어 짐
  • 청소기 타입별 판매 현황 [Source:Euromonitor]
    • 가장 높은 성장률(2008-13 CAGR: 4%) 을 보이는 청소기 타입은 Cylinder 타입으로 강한 흡입력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선호를 보이고 있음
    •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2008-13 CAGR: 2.8%) 을 보이는 청소기는 Wet and Dry 타입의 청소기로 2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로봇 청소기에 대한 관심 증가
    • 타일, 마루, 장판 바닥을 청소 할 때 중소형 청소기나 로봇 청소기 사용
    • 말레이시아 전체 가전 매장을 통해 월 50~60대의 로봇 청소기가 판매되고 있음
    • 말레이시아 로봇 청소기 시장은 아직은 크지 않으며 중산층 이하 소비자들에게는 낯선 제품으로 아직까지 고소득층에서 주로 구매하는 제품 임
    • 한국 유진로봇의 제품이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유통되고 있음
    • 판매 모델로는 600달러 이상과 600달러 보다 낮은 가격대의 제품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2년 말레이시아 진공청소기 판매대수는 30만1044대로 이중 로봇 청소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1.9%
    • 2012년 진공청소기 판매액은 1억2454만 링깃이며, 로봇 청소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6.4%
  • Q) 향후 구입의향이 있는 청소기는?
    • 1. 로봇 청소기
      • A. 버튼만 눌러 놓으면 저절로 청소를 해 시간이 절약된다는 점을 선호 (세일즈맨)
      • B. 쇼핑몰에서 제품 시연하는 것을 봤는데, 내 방에 놔두면 머리카락을 청소하기에 좋을 듯함(30대 주부)
    • 2. 선이 없는 Cordless 청소기
      • A. 상대적으로 비싸긴 해도, 청소하다가 콘센트를 찾기 보다는 한번에 편하게 청소하는 게 좋을 것 같음(30대 주부)
    • 3. 2 in 1 청소기 (청소기 + 걸레질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
    • 4. 스팀 청소기
[Source : lazada.com.my]
10 청소기 구입 시, 흡입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는 특정 브랜드 제품과 연결되고 있음
  • 청소기 주 구매 고려 요소
    • - 흡입력
      • A. 천식이나 알러지가 있는 가정의 경우는 흡입력이 좋은 다이슨 및 일렉트로룩스 청소기를 선호(세일즈맨)
      • B. 500와트로는 카펫 같은 곳을 청소하기가 힘드니, 좀더 강한 와트의 청소기를 고름 (세일즈맨)
      • C. 한번 청소 할 때 제대로 먼지를 흡입하는 청소기 (30대 주부)
      • D. 로봇 청소기는 자동으로 청소가 되는 점이 좋으나 아직 흡입력이 약한 것 같음(30대 주부)
    • - 브랜드
      • 제품의 AS와 바로 연결 되기 때문에 브랜드가 중요(30대 주부)
    • - 먼지 주머니 교체가 필요 없는 청소기
    • - 너무 무겁거나 크지 않은 사이즈
    • - 소음이 강하지 않은 청소기
11 제품군 및 가격
[청소기]

[Source : lazada.com.my]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