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선택

독일
영국
프랑스
말레이시아
중국
소비자평가

중국 [기타가전] 미아방지용 밴드

작성일 2016-07-22 조회수 128

1 제품평가
북경 상해 광저우
소비자평가


전문가평가


자녀연령(5세 이하/자녀 없음) 패널 (n=18) 자녀연령( 6세~15세) 패널 (n=18)
선호도

미아방지알람
  • 센서 알림 거리의 단축 필요
    • "20미터 정도는 애매한 거리에요, 너무 멀어요 아이가 이미 눈앞에서 안보일 거에요"
    • "북경에서는 실용적이지 않아요, 5미터만 떨어져도 애를 잃어버릴 수 있어요, 거리가 더 가까웠으면 좋겠어요"
  • 혼잡한 북경에서는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제품
    • "필요하지 않아요, 20미터면 이미 찾기 힘들어요"
    • "20미터 밖에 나갔다는 정보만 주는데, 기존에 터치도 가능한 200위안 짜리 제품이 이미 있어요,"
위치확인
  • GPS 기능 부재
    • "GPS가 있어야 해요"
    • "알림만 주는 것은 유용하지 않아요"
    • "이미 스마트 워치가 전화/음악 듣기/GPS 등 모두 가능해요"
  • 제품 보급화 이전까지 효용성이 낮음
    • "쓰는 사람이 많지 않으면 쓸모가 많지 않을 것 같아요"
  • GPS 기능 부재
    • "위치 추적이 안돼서 별로에요, 가능했으면 좋겠어요"
    • "스마트 워치가 훨씬 나은 것 같아요"
재질  
  • 제품 재질에 대한 우려
    • "이 재질은 아이들이 답답해하고 알러지가 생길 수도 있어요"
    • "아이의 손에 영향이 가지 않을까 걱정돼요"
예상타겟
  • 개인구매보다 단체용 구매
    • "가정에서는 필요하지 않아요. 유치원에서 보급시키면 가능할 것 같아요. 선생님들이 일일이 애들을 체크하기 힘드니까요"
    • "유치원에서 나눠주면 좋을 것 같아요"
  • 3~4세 미취학 자녀
    • "이의 나이에 따라서 다를 것 같아요. 3,4살 나이에 적합할 것 같아요."
예상가격
  • 50~300위안
    • 기능을 고려시 50~300위안까지 넓은 폭으로 가격 예측하나,해당 가격으로 구매의사는 없다고 응답
    • 50위안 수준으로 낮을 경우에도 개인용 구매의사는 낮음
    • "유치원, 학교에서 보급을 하지 않는 이상은 별로. 부모가 알아서 사지는 않을 것 같아요"
  • 100위안 이하, 200위안
    • 기능만을 고려시 판매가격(9.9불) 보다 2배 이상 고가의 제품으로 가격 평가
    • 단 기능을 고려한 가격수준이며 해당 가격으로 구매의사는 없음
전문가 패널(sales) (n=6)
선호도 평균 선호도 2.4점
미아방지알람
  • 실용성이 낮음
    • "(컨셉이)좋기는 한데 별로 쓰지 않을 것 같아요.."
    • "별로 실용적이지 않아요, 아이를 데리고 나갈 때 엄마들은 휴대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같이 놀잖아요"
  • 센서 알람 거리의 단축 필요
    • "20미터에서 알게 되면 아이는 이미 사라진 거에요"
    • "아이 납치 사건도 많이 일어나고요, 몇 미터 내에서 아이를 데리고 달아날 수 있어요"
  
위치 확인
  • GPS 기능 필요
    • "GPS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GPS가 있으면 더 비싸게 팔 수 있을 것 같아요"
    • "눈이 깜짝할 사이에 오토바이로 애를 데려가는 일이 있는데 GPS기능이 없으면 좋지 않아요"
예상타겟
  • 단체용 혹은 가격장애가 없을 경우 구매 가능
  • "단체에서 나눠주거나 가격이 낮으면 많은 사람들이 살수도 있겠죠"
예상가격
  • 50/60위안~500/600위안으로 가격 예측 범위가 넓음
    • 소비자 패널보다는 대체적으로 높은 가격(200위안 이상)을 예측하는 경우가 많음 (n=4)
      (최근 자녀의 안전과 관련한 제품이나 스마트기기와 비교한 가격으로 응답)
      • "아이의 안전과 관련된 것이라서, 모든 사람들이 다 쓴다고 가정하면 200위안 정도 될 것 같아요"
      • "소비자는 비쌀수록 좋다고 생각해요. 요즘 200위안 이상 되는 (스마트)팔찌는 흔해요"
    • 50~60위안이나 최대 100위안으로 예측 (n=2)
      • "GPS기능이 없고 알람거리가 멀어 실용성이 떨어져요"
2 제품이용 관련 시장 환경
  • 전세계 두번째 영유아 제품 소비시장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2년 말까지 0~16세 아동 인구가 3억8000만명을 기록(중국 총 인구의 ¼)
    • 소득수준 향상과 최근까지 이어진 한자녀 정책으로 자녀에 대한 투자와 소비가 커짐에 따라 아동 관련 시장이 크게 형성
    • 중국의 영유아(0~6세) 산업은 2013년 1조4305억 위안에서 2018년 3조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 중국은 미국에 이은 전 세계 두 번째 영유아 제품 소비국으로 특히 0~3세 영아 관련 제품 판매액은 450억 달러(약 46조원)에 이름
  • 아동유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 중국에서 매년 불법입양, 강제노동 등을 목적으로 유괴돼 매매되는 아동의 수는 최소 7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짐
    • 여아는 한 명당 3만~5만 위안, 남아는 7만~8만 위안에 거래되는 '아동 매매시장'이 형성돼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아동유괴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최근 정부 및 민간단체 주도하에 유괴조직 적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나, 자녀의 유괴 방지를 위해 미아방지용 스마트밴드 등의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 미아/유괴방지를 위한 상품 시장 현황
    • GPS 기능 및 통화, 문자 알림까지 가능한 유아용 스마트밴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중국에서도 중산층을 위주로 애플와치 등 스마트와치가 인기를 얻으면서, 샤오미 등의 로컬 브랜드에서 스마트와치, 스마트밴드를 출시함
    • 아동 유괴가 사회이슈로 떠오르며 관련 밴드를 유아용 미아방지용으로 특화한 상품들이 출시
    • GPS 기능 및 통화, 문자 알림까지 가능한 유아용 스마트밴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로컬 브랜드의 유아용 스마트밴드의 경우 온라인에서 800위안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음 (ex. 티몰)

평가 및 이슈 전략 제안
기능고도화
  • 미아방지 알람거리에 대한 니즈가 단축 or 추가 설정
    • 미아방지용으로 20m에 대한 반응이 부정적임
      • "20m면 이미 늦은거에요"
    • 5세 이하 자녀와 외출시 5m 이상 떨어지는 경우가 적음
  • 미아방지 알람거리 기능 고도화
    • 알람 인지거리를 세분화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외출장소 및 용도별 활용성 보완이 필요함
    • 알람거리를 단축하거나 세부설정이 가능하도록기능 개발 검토 필요
      • 설정거리 옵션: 20m / 10m / 5m
Target전략
  • 유치원/놀이방 등 단체 고객 필요
    • 개별 외출시 현재의 20m에 대한 개별 소비자의 니즈가 약함
    • 알람이 울려도 주변에 미아방지용 팔찌 유저가 있다는 보장이 없음
      • 미아방지용 팔찌 회원이 주변에 있어야 유용성이 높아짐
      • 유치원/놀이방/학원 등 단체 외출시 유용성 높음
  • 유치원/놀이방 등 단체 대상 판매 전략 강화
    • 유치원/놀이방 등의 유아 관리 device로 컨셉 매칭
    • (5천원~9.9불)낮은 가격대로 단체구매시 가격장애가 낮음
    • 단체구매로 공급이 늘수록 제품가치가 높아짐
    • 미아방지용 팔찌존 구축으로 단체와 co-marketing 강화(“미아방지용 팔찌존 설치 유치원”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단체 주문시 커스텀 문구 제공
    • [관련 기능]
      • 단체용으로 등록을 위해 복수 밴드등록이 가능함
      • 초대하기를 통해 복수 보호자 등록이 가능함
고급화전략
  • GPS 기능에 대한 니즈가 큼
    • 알람 기능보다 최종 위치확인이 중요함 (알람:문제인식 < 위치확인:문제해결)
    • 고소득군은 스마트와치/밴드로 기능을 대체할 수 있음
    • 소비자 및 세일즈 모두 GPS에 대한 니즈가 컸으며제품의 가격예측이 실제 가격보다 상위함
    • 최근까지 계속된 1자녀 정책으로 육아 관련 소비가 큼
      • "아이 제품이면 돈을 아끼지 않으니까요"
  • 고급형 제품으로 시장 이원화 검토
    • GPS 기능을 추가한 고급형 제품으로 고가시장 공략
      • 보급형 미아방지용 팔찌 -> 단체 및 개인
      • 고급형 미아방지용 팔찌 -> 개인(고소득군)
    • [관련 기능 검토 이슈]
      • 고급형은 배터리 교환을 통해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해야 함
        (보급형은 교체 없이 1년 사용)
      • 자녀의 성장에 따라 1년 후 밴드교체 제공이 필요함
재질및디자인
  • 재질에 대한 안전성
    • 재질에 대한 우려(전자파 및 알러지) 반응이 있음
    • 방수/방진은 제품훼손방지를 위한 요인으로
      소비자는 자녀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얻고자 함
  • 안정성 홍보 강화
    • 재질의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 필요
    • 실리콘 재질에 대한 인증자료 추가
  • 커스터마이징 디자인
    • 자녀이름/연락처 등을 밴드문구로 커스터마이징 (옵션)
    • 주변에 미아방지용 팔찌 회원이 없어도 분실시 연락 가능
    • 현재 50개 단위로 주문시 문구 변경이 가능함(무료)
    • 개별 커스터마이징 옵션(유료)으로 커스텀 니즈 충족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