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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방가전] 바이오소재도마

작성일 2016-08-22 조회수 128

1 제품평가
북경 상해 광저우
소비자평가
전문가평가
소비자 패널[북경] (n=12) 소비자 패널[상해] (n=12) 소비자 패널[광주] (n=12)
선호도
사용성
  • 사이즈 대형화 희망
    • "도마가 좀 더 컸으면 좋겠어요"
    • "채를 써는 부분이 좀 작아요"
    • "물을 받는 홈도 좀 작아요"
    • "고기를 썰 때는 좋은데 야채를 썰기에는 사이즈가 작아서 불편해요"
  • 편리한 사용성
    • "매일 쓸 수 있어요"
    • "하나 썰어서 옆에 두고 다 썰은 후에 한꺼번에 볶을 수 있어요"
  • 선호도 1~5점까지 평가폭이 넒음
  • "균일하게 자를 수 있어 좋아요"
  • "도마를 들어서 냄비에 붓는 것은 별로 실용적이지 않아요"
재질
  • 친환경 소재
    • "항균 소재로 만들어서 위생적이고 친환경이에요"
  • 소재 유연성
    • "구부릴 수 있어 재질이 좋은 것 같아 요"
  • 내구성 및 위생 우려
    • "칼자국이 나서 세균이 침투할까봐 걱정이 돼요"
  • 내구성에 대한 우려
    • "힘을 세게 주면 갈라지지 않나요?"
    • "뼈같은 것을 내리치기는 힘들 것 같아요"
가격
  • 150~400위안 (셋트)
  • 80~150 위안 (셋트)
  • 50~100위안 (셋트)
Salesman [북경] (n=2) Salesman [상해] (n=2) Salesman [광주] (n=2)
선호도
사용성
  • 교차오염 방지로 위생성이 좋음
    • "고기와 야채를 구분해서 쓸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 "재료 간의 교차 오염을 방지할 수 있어요"
  • 실용성이 좋음
    • "홈이 있는 디자인이 좋고요, 분류도 하기 쉬워요"
    • "젊은 커플들이 새로운 것을 좋아해서 인기가 있을 것 같아요"
  • 조리습관과 이질적임 . 과일용
    • "색상이 먹는 음식에 잘 어울리지 않아요. 사이즈가 쓰기에 좀 작아요"
    • "국내에서는 별로 필요할 것 같지 않아요, 국내는 이런 습관이 없어요."
    • "과일을 자르거나 할 때 물이 나올 때는 유용해요"
예상고객
  • 위생에 신경 쓰는 이들
    • "집에서 나무로 된 도마를 사용해서 고기와 야채를 잘 구분할 수 없는데 이건 가능해서 좋아요"
  • 소재 유연성
    • "젊은이들이 좋아할 것 같아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나무도마를 더 선호해요"
  • 내구성에 대한 우려
    • "생활 품질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
    • "과일만 따로 자르는데 쓸 것 같기도 해요"
    • "재질이 좋은 것 같고요"
예상가격
  • 30~100위안
  • 50~80위안
  • 200위안 (수입제품 프리미엄 고려)
  • 50~60위안
2 제품이용 관련 시장 환경
  • 전통적으로 지역별 식재료 및 조리방식의 특색을 보임
  • [북경] 동북부 대표(동북 3성 제외). 산동요리
    • 북경 외 톈진(天津), 지난(濟南), 칭다오(靑島), 자오저우(胶州), 자오둥(膠東), 공부(孔府), 더저우(德州) 지역
    • 북경은 원, 명, 청의 수도로 궁중요리 등의 고급요리와 북방지역의 추위에 견디기 위한 고칼로리의 음식이 발달
    • 강한 화력을 이용한 튀김과 볶음 방식의 조리 특징
    • 밀의 생산이 많아 면류, 만두, 빙의 종류가 발달
  • [상해] 동남부 대표, 장쑤 요리
    • 중국 중부 지방의 대표적 요리로 난징(南京), 상하이(上海), 양저우(揚州), 쑤저우(蘇州) 등의 요리
    • 양쯔강과 바다에서 나오는 풍부한 해산물을 재료로 삼아 이 지방의 특산물인 장요우(醬油·간장)를 사용
    • 양쯔강 하류 지역 일대의 평원은 중국의 대표적 쌀 생산지인 만큼 쌀을 재료로 하는 요리가 많음
    • 음식이 대체로 달고 기름기가 많음
  • [광저우] 남부지역, 광동 요리
    • 광둥(廣東)성, 푸젠(福建)성, 광시(廣西)성 등지이며 광저주(廣州), 홍콩(香港), 차오저우(潮州), 동강(東江) 유역
    • 식문화가 가잘 발달하고 식재료가 다양 ‘네 발 달린 짐승이면 무엇이든 다 음식의 재료가 된다’
    • 대체로 담백하고 재료 그대로의 맛을 살리기 위해 간을 적게 하며, 국물이 많음
    • 기름에 지지거나 튀기거나 볶은 후에 물과 전분을 넣어 걸쭉하게 끓이거나, 푹 고으는 탕요리가 발달
    • 16세기 이래 선교사와 상인들의 왕래가 빈번하여 서양식 재료와 조미료도 많이 사용
    • 조미료를 중시하며 향기롭고 부드럽고 미끈거리는 식감이 특징
  • 내륙지역, 스촨 요리
    • 쓰촨(四川)성, 운남성, 구이저우(貴州)성 등에서 발달
    • 곡창지대로 해산물을 제외한 사계절 산물이 풍성해, 야생동식물이나 채소류, 민물고기를 주재료로 한 요리가 많음
    • 여름이 매우 더워 부패방지를 위해 요리에 향신료 사용이 많고, 특히 매운 요리가 발달(고추, 후추, 마늘, 파)
    • 산악 지대로 재료를 소금으로 절이거나 말려서 보존하는 식품저장법이 발달(야채요리와 절임음식)
    • 살짝 볶거나 부치고, 조려내는 방식이 특징
  • 식품 매장 환경
    • 대형 쇼핑몰/마트 식품매장의 경우 로컬제품 외 다양한 수입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수입코너에 김치, 라면, 과자, 유제품, 음료수, 냉동만두 등 다양한 한국음식이 수입판매되고 있으며,김치의 경우 소량포장형태로 수입코너에서 판매됨
    • 농약에 대한 우려로 유기농 제품 코너 및 전문샵이 고급백화점 및 쇼핑몰 내 입점해있음
    • 대형 마트에는 1인용이나 소식용 포장제품(쌀/과일/야채)이나 육류나 어류를 부위별로 판매하기도 함
    • 야채나 과일의 경우 한국보다 큰 편임

  • 매장 내 도마 판매 현황
    • 대형 마트에 판매되는 도마는 나무 재질이 주류임
    • 나무도마는 크기와 재질, 브랜드에 따라 30위안~200위안까지 가격이 형성되어 있음
    • 젊은층이 많이 찾는 생활인테리어샵(IKEA)에서는 플라스틱 도마 제품이 상대적으로 다양함
    • 플라스틱 도마는 10~30위안의 저가형으로 판매되고 있음

평가 및 이슈 전략 제안
제품현지화
  • 지역 특성의 이해 필요
    • 국물용 홈이 한국에서는 김치를 썰 때 매우 유용하나 중국은 김치 소비가 한국에 비해 매우 적으며,김치판매는 소량용으로 판매되어 도마에서 자를 일이 없음
    • 중국의 야채나 과일의 크기가 한국보다 큼
  • 공Target별 제품 현지화 전략 필요
    • 크기가 큰 중국의 농수산물에 적합한 대형 사이즈 필요
위생인식개선
  • 위생 의식 개선 필요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위생에 대한 인식이 이전보다 개선되고 있으나 주방 위생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보다 인식 개선이 필요함
  • 교차오염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는 홍보 전략
    • 교차오염 위험성 및 주방 위생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
      • (ex. 생선 > 야채 조리시 오염 예시를 상품홍보시 추가)
    • 이유식 제조용 필수아이템으로 제품 컨셉 공략
      • 자녀의 의복은 어른과 별도로 세탁하고 있음 (소황제)
    • 『이유식 위생을 위한 항균 교체형 도마』
제품신뢰도확보
  • 재질 유해성에 대한 불신
    • 칼집이 나는 경우 플라스틱 재질로 인한 유해성 우려
      • 나무 재질 대비 유해하지 않다는 신뢰가 필요
  • 내구성
    • 육류, 생선 조리시 내구성 우려
      • 내구성에 대한 제품 신뢰를 높여줄 수 있어야함
  •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 확보 필요
    • 친환경, 항균 소재의 인증과 내구성에 대한 홍보 강화
    • 본도마 : 친환경 사탕수수 Bio-PE
    • 교체도마 : 항균TPU(PP,PE,실리콘 재질 대비 회복성이 좋음)
      • 칼집이 잘 나지 않음
    • 『미국 월마트에도 입점한 친환경 인증 한국 제품』
      • 수입품 및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 및 신뢰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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