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선택

독일
영국
프랑스
말레이시아
중국
생생인터뷰

중국 [마케팅전문가] LG전자 유승영 실장

작성일 2016-07-20 조회수 128


  • LG 전자 유승영 실장

  • - 現 LG전자 브랜드전략 Task
  • - 前 LG전자 중국법인 마케팅 디렉터 (2010~2016.1)
  • 중소 생활가전 시장의 중국 시장 진출 시 고려 사항
    • 시장성 있는 아이템의 발굴
      -주방 소형 가전, 이미용 가전, 1인 가구를 위한 복합형 가전 등의 시장 기회
    • 높은 물류 및 마케팅 비용을 고려한 가격 경쟁력 확보
    • 1,2개 도시부터 집중하여 단계적으로 확산. 온라인 유통 및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
  • Q1. 생활 가전회사가 중국시장에 진출 시 우선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A. 해당 제품의 시장규모, 수요잠재성과 경쟁제품과의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하고, 유통채널과 조직을 정비한 후 타겟 지역에 마케팅을 전개해야 합니다. 중저가 시장을 공략할 제품의 경우 시장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중국은 관세가 약 20%, 물류비 및 유통 채널 마진이 2~30%로 매우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다양한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Q2. 중국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우선적으로 중국 생산을 하면 관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한국산 제품이 프리미엄을 인식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아이템에 따라 High-end 타겟을 고려한 한국산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는 있으나, Mass 마켓은 중국 생산 방안을 세우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이 동일하게 중국에서 생산을 한다고 하더라도 중국 기업과 한국 기업간의 생산 원가는 2~3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기업은 아직까지 기술모방 전략으로 R&D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고 제품 자재 및 품질 관리 비용 등이 한국 기업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원가 구조상 차이 때문에 한국 제품의 판매가격은 매우 높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지속적인 가격 경쟁력 혁신과 브랜드 관리가 중요합니다.


Q3. 중국 생활 가전 시장에서 향후 유망한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중국 시장은 소형 가전이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두유 제조기 및 달걀 찜기 등 현지 소비자의 식단 및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제품이 존재합니다. 중국의 소형 가전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한국 기업의 보유기술과 결합된 혁신적인 제품을 조합하는 방식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중국 내수 브랜드인 하이얼의 경우 감자 섭취가 많은 서북부 지역을 타겟으로 감자 세척용 세탁기를 출시해서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현재 1선급 이상에서는 화장품 및 개인 이미용 시장이 성장하고 점차적으로 2~3선급 도시로 전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뷰티 시장의 성장으로 인하여 퍼스널 뷰티 가전도 향후 시장 전망이 긍정적입니다. 또한 1인 가구가 증가하며 협소한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복합 제품 (e.g 가스레인지와 Airfryer 겸용 제품)도 하나의 기회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Q4. 중국시장 내 지역별 특성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샹하이 등을 중심으로 한 난방계는 확실히 외산 브랜드 (Siemens 등 유럽 브랜드, SONY 파나소닉 등 상해 등을 중심으로 한 난방계는 확실히 외산 브랜드 (Siemens 등 유럽 브랜드, SONY 파나소닉 등 일본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서북부 지역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강세이며 길림성, 연길 등의 동북부는 한국 브랜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품목에 대한 경향이며 아이템 별로 어느 지역에 공략할 것인 지에 대한 사전 스터디가 매우 중요합니다.

 

Q5. 국내 중소형 가전 회사가 중국 유통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중국 유통의 구분은 전국망(궈메이, 쑤닝), 지역망, 직유통, 온라인망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을 둘 다 같이 활용하고 입소문(체험 마케팅단) 운영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프라인 유통은 브랜드 인지도가 약하고 관련 자원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전국망에 진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보유 아이템에 대한 시장성이 높은 지역을 잘 선별하여 1~2개 도시에서 매장에 잘 진입하고 성공 사례를 만든 후 다른 도시에 점차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유통을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티몰 과 징동닷컴의 성장성은 매우 높으며 특히 소형 가전은 온라인 유통에서 구매 비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징동닷컴과 티몰은 제품 소싱 및 운영 방식에 차이가 있는데 징동은 전국에서 유통 가능한 제품 쪽 성격에 유리하며 티몰은 지역 특화 제품을 런칭하는 데 더욱 효과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각 채널별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Q6. 중국 내에서 효과적인 프로모션 및 마케팅 캠페인 방안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생활가전 제품의 높은 보급률을 보이는 국내와 달리 중국에서는 여전히 로드쇼를 통한 세일즈가 유효합니다. 특히 3대 성수기(춘절, 노동절, 국경절)를 중심으로 체험이 가능한 로드쇼 운영 시 직접적인 판매량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SNS를 비롯한 주변 지인을 통한 제품 구입이 많기 때문에 바이럴 및 체험 등의 마케팅 활동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소형 가전은 젊은 층의 독신 가구가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신제품 체험단 등을 모집해서 블로거 및 SNS(위챗 등) 마케팅이 병행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중국 내에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중국 현지 정보나 언어가 익숙하지 않다면 중국 현지 지사를 갖고 있는 한국 광고대행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지 PR 회사도 온,오프라인 관련 다 지원이 가능하므로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파트너 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