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의 주방 가전 트렌드
  • 유닛 주방(整体厨房)
    • ‘유닛 주방(整体厨房)’은 싱크대, 찬장을 비롯해 환풍기, 소독기, 가스레인지, 쓰레기분쇄기 등등 주방가구와 전자제품을 한꺼번에 인테리어하는 일종의 신형 주방 인테리어 방식을 일컬음
    • ‘유닛(整体)’이란, 주방 전체의 내부 설비 시공을 의미하며 결합시스템을 이용해 싱크대, 주방가구와 각종 주방가전제품 및 필요한 주방용품을 일체화시킴
    • 주방 형태를 개방형으로 변환시킴. 더 이상 전통형식이 아닌 향유, 모임, 휴식, 즐거움, 학습 등 여러 가지 기능성 생활공간으로 재탄생시킴
    • 규모화, 표준화한 생산방식은 주방에서의 활동에 편리함을 더해줌


  • 소형 주방가전에 대한 높아진 선호
    • 중국 소비자들의 경제 수준 향상에 따라 삶의 질과 다양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소형 가전이 주목 받고 있음
    • 밥솥, 전자레인지, 토스터 등 소형가전이 매장카운터에서 눈에 띄는 장소를 점령
    • 소형 가전의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였는데, 이는 매장에서 사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과 그 제품에 대한 다양한 반응들을 알 수 있기 때문
  • 웰빙
    • 공기청정기의 판매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2013년 공기 청정기의 판매량은 동기 대비 108.4% 성장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다층의 여과시스템을 적재한 복합형 제품이 인기
    • 2013년 정수기의 연간 판매량은 전년 대비 31.3% 성장했고 2014년 1~4월 정수기 매출액은 동기 대비 45.2% 증가해 중국 가전시장 전체 매출액의 성장의 큰 부분을 차지함. 그 중에서 super-filterin과 역삼투 기술로 만들어진 정수기의 인기가 가장 큼
  • 홈쿠킹(Home Cooking)
    • 중국 소비자는 최근 발생한 여러 식품 관련 사건·사고로 인해 중국 식품에 대해 불신하는 경향이 있음.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높은 외국 식재료의 선호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홈쿠킹 관련 주방 가전용품도 함께 인기를 얻음
    • 튀김 냄비,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등과 같은 주방용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전기밥솥 시장규모는 2011년 68억 위안에서 2013년에는 85억 위안으로 2년 동안 25% 증가했고 튀김냄비 같은 경우에는 2011년 2400만 위안에서 2013년에는 14억 위안으로 58배 증가했음
[Source: KOTRA]
2 외식 트렌드
  • 외식트렌드는 중국 전역이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음
  • 중국은 원래 외식 문화가 많음. 국제화가 많이 된 상해에서는 다양한 글로벌 체인이 현지화되어성업 중이나, 다른 도시에서는 로컬 레스토랑이 여전히 강세인 것을 알 수 있음
[현지화를 잘해서 성공한 피자헛]

[대만계 디저트 식당]

  • 상해의 경우에도 레스토랑 이외에도 디저트 체인이 특히 성업 중인 것을 알 수 있음
  • 특히 링쓰 (전통적인 중국 간식으로 견과류, 과일류 등을 밀봉한 과자를 의미) 를 판매하는 간식 채널은 일본계, 홍콩계, 대만계 등이 성업 중임



  • 같은 중화권 (대만, 싱가폴, 홍콩, 마카오 등) 에서 성공한 프랜차이즈가 중국에서 인기를 끄는 경우가 많음
  • 최근에는 건강을 강조한 디저트 요리 (요거트, 생과일 착즙 쥬스바)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일식 요리는 중국의 외식 업계에서 웰빙 및 간편식 요리로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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