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방 가전, 홈 쿠킹 가전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일본 및 유럽산 주방 가전 브랜드 이외 중국 로컬 브랜드 (SUPOR, 메이디, MAZUBA 등)이 제품 라인업과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음
중국 로컬 브랜드
메이디:중국의 중저가 종합 가전 브랜드 다양한 제품 라인업 보유
MAZUBA:쑤닝 이 직접 만든 주방 가전 브랜드
Supor:주방가전을 중심으로한 대표 현지 브랜드
Joyoung:홈쿠킹 가전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현지 브랜드
해외 브랜드
필립스:소형 및 주방 가전 전문 유럽 브랜드
파나소닉:중국 시장에 오래 전부터 진출한 일본 종합가전 브랜드
2 전기밥솥
  • 제품 : 밥솥은 저가의 단순 기능 제품부터 고가의 터치패널,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프리미엄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군이 전시되어 있으며, 보급형 판매가 가장 높음
  • 브랜드 : 로컬 브랜드에서부터 고가 수입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
  • 구성 : 다양한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추가 찜솥 및 죽이 넘치지 않도록 하는 뚜껑 등을 제공하기도 함
    >컬러 : 다양한 컬러의 제품이 있으며 화이트, 샴페인, 골드컬러 선호도가 높음
  • 밥솥의 경우 일본산이 확실한 프리미엄으로 인식하며 일본 현지에서 구입하는 것이 매우 보편화되어 있음
  • 2010년 이전 중국 시장에서 는 단일 기능의 일반 전기밥솥이 인기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는 IH 및 지능형 밥솥 판매량이 급속하게 증가
  • (소비자 인터뷰) 발췌
    • 일본 제품을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하며, 한국 제품은 일본 제품보다 한 단계 아래로 인식함
    • 중국 현지 가정 방문 중 상당수가 일본에서 밥솥 구입 (직접 혹은 지인을 통하여 구매)
      •브랜드: 도시바, 미쯔비시, 파나소닉 등
      •가격대: 4,000~6,000 위안

일본 파나소닉 브랜드 밥솥

  • 중국 현지 브랜드 중에서는 Supor 가 밥솥전문 브랜드로 가장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현지 밥솥의 경우 크게 멀티 쿠커 기능이 있는 밥솥과 단순 기능 밥솥으로 양분화되어 있음

중국 Supor 브랜드 밥솥
  • 멀티쿠커 제품의 경우 육류와 죽 등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
밥솥 다양한 메뉴
메뉴 구성: 라이스쿠커, 오리, 닭, 갈비, 죽, 족발, 소양, 진밥, 쾌속요리
중국 메이디 브랜드 밥솥
  • 밥을 해 먹는 빈도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저렴한 단순 기능의 밥솥도 많이 사용하고 있음
  • 요리를 위한 지능형 밥솥과 취사를 위한 단순 밥솥을 복수로 갖고 있는 경우도 많은 편임
  • 중국산 전기 밥솥의 가격은 200~300 위안으로 매우 저렴한 편임
  • 할인매장 전시된 다양한 가격대의 밥솥
  • 한국제품은 프리미엄으로 인식하며 쿠쿠, 쿠첸 브랜드가 알려져 있으나 일본 제품 대비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임
3 믹서기
  • 건강한 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생과일 주스용 가정용 믹서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 크게 일반 믹서기와 원액추출기 형태로 구분되고 가격 차이가 매우 큼

일반 믹서기
4 휴롬 집중 탐구
  • 한국브랜드 휴롬은 원액기라는 기존 믹서기와 차별화된 독자적인 기술과
  • 중국 시장 내 지속적인 마케팅으로 최상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음
휴롬 매장 전시   
   
5 두유메이커
  • 조식으로 콩물을 먹는 습관 때문에 두유메이커는 필수 가전임
  • 고급과 일반형 제품의 분류 기준은 미세한 칼날로 곡물이 갈리는 정도에 따라 분류됨
두유 이외 다양한 곡물죽 및 주스 메뉴가 있음
메뉴 구성: 진한두유, 두부, 흑참깨죽, 유아용 이유식, 쾌속, 미음, 아침죽, 잡곡죽, 야채쥬스, 세척
  • Joyoung (중국 현지 메이커) 은 두유메이커로 확실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보유
Joyoung 두유메이커 중국 동영상
5 탕기, 찜기
  • 선호도가 높은 가전. 다양한 브랜드의 전문 찜기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소재는 플라스틱에서 세라믹, 스테인레스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음
  • 광주 지역의 경우 탕요리를 선호하여 다른 지방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1인 사이즈의 세라믹 솥이 들어 있는 형태의 TONZE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
  • 약탕기는 중장년층 이상 보유율이 높은 편이며 재질은 주로 유리 혹은 세라믹으로 가격대는 높지 않은 편임
  • 약탕기 및 찜기로는 중국 로컬 브랜드인 Tonze 와 Supor 가 대표 브랜드임
유리 용기 약탕기

세라믹 소재 약탕기

  • 약탕기는 현지에서 양생기 (養生器) 로 불리기도 하며 메뉴는 매우 다양하나 주로 탕이나 죽을 만드는 데 사용이 됨
약탕기 다양한 메뉴
메뉴: 물끓이기, 샤브샤브,꽃/과일차,막걸리,낫또,정시예약,보약계란삶기,탕죽,요거트,계란찜
  • 단순 기능 약탕기는 간단하게 유아용 이유식이나 간단한 탕요리를 만드는 데 사용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이 단순함
단순 기능 약탕기
  • 약탕기 및 찜기가 결합된 제품의 경우 만두 및 계란 등을 삶을 수 있는 옵션제품이 구성되어 있음
다양한 탕기 겸용 찜기
다양한 탕기 겸용 찜기
작은 통은 탕 만들 때 사용하고 작은 통을 없애면 만두 등의 찜기로 활용 가능

탕기로 만들 수 있는 1~2인분의 탕기 요리 이미지
탕 기능이 없는 찜기 전용 제품도 있음
  • 가전 제품은 아니지만 약탕 용도로 세라믹 소재의 탕 용기 등을 가전 매장 혹은 슈퍼 마켓 등에서 많이 판매하고 있음
탕을 위한 다양한 세라믹 용기
6 전기포트
  • 차를 많이 마시는 중국인의 습관에 따라 전기 포트는 생활 보편 가전
  • 최근 소형 가전 프리미엄화가 되면서 세련된 외관과 친환경·무독성 소재의 전기포트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유리, 스테인레스, 세라믹 소재가 있는데 광주 지방에서 세라믹 소재 선호가 두드러짐.
  • 전기포트 이외에도 가열이 필요한 제품군의 경우 세라믹 소재의 제품이 구비되어 있음
보온 가능한 전기포트
7 미니오븐
  • 일본 파나소닉 등에서 미니오븐을 판매하고 있으나 제품군이 많지 않음
  • 서양식 메뉴가 아니라 중국 현지 메뉴 등을 제안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음
  • 전자레인지는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인식이 있어 사용을 꺼리고 미니오븐을 더 선호함
파나소닉 미니 오븐
미니 오븐 활용 요리 가이드
8 커피메이커
  • 네슬레, 드롱기 등 유럽산 커피 메이커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대표적인 여유 가전임
  • 젊은 층을 대상으로 커피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나 차가 주요 문화인 광주 지역 등은 상하이 및 북경에 비하여 아직 수용도가 매우 낮은 편임
9 정수기
  • 물 석회질이 많이 있어서 가전에서 필터가 장착된 물통 및 정수기 사용을 하거나 주택 및 빌라, 노후 아파트의 경우에는 정수기 설비 설치를 많이 함
  • 대부분의 중국 정수기는 노즐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문을 여는 형태이며, 커피포트에 뜨거운 물을 바로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제품도 판매되고 있음
정수 시스템
  • 안전 및 간편성으로 가스레인지 대신 인덕션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저가~고가까지 다양하며 1구 짜리가 대부분임
9 냉장고
  • 프리미엄인 외산 브랜드와 중저가의 중국 로컬 브랜드가 포지셔닝 되어있으며 글로벌 브랜드의 다양한 모델이 거의 모두 판매되고 있음
  • 대도시 매장은 멀티도어 냉장고 및 Side by Side 제품을 주력으로 전시가 되어 있음
다양한 양문형 냉장고
10 빌트인가전
  • 종합 가전 매장 (쑤닝, 궈메이), 백화점, 독립 매장으로 주방 빌트인 가전 등이 전시되어 있음
  • VIP 고객을 타겟으로 제품 가격대는 매우 높은 편임
  • 빌트인 키친 시스템 중의 일부 모듈은 별도 특정 기능을 강조하여 소구

환기가 잘 되도록 조리기기를 둘러싸는 별도 커버

급수 시스템이 있는 쿡탑

살균 기능이 있는 세척대

스팀오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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