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HD 헤어 가전의 높은 인기



  • Q) 최근에 구입한 이미용 기기는 무엇인가요?
    • A) GHD 스트레이트너 제품이요. 살롱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프리미엄 제품이죠. 구입한지 1달 된 제품인데 한번 피면 머리가 쫙 펴져서 여러 번 사용 안해도 되고 그래서 머릿결이 덜 손상되는 것 같아요.
2 건강과 웰빙, 가전제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 2011년에 비해 2012년 건강과 웰빙 관련 전자제품 시장이 3%나 성장했음. 이 시장은 드라이기, 전기 면도기, 마사지 기계 그리고 작은 이미용 기구들이 포함된 시장임. 이제 많은 소비자들이 비싼 제품을 구매하는데 더 이상 지체하지 않고 있으며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인구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실정임.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인 필립스의 루메아의 경우 에스테틱샵이나 피부과에만 존재하던 기존 레이저 제모기를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상품인데, 프랑스에서의 판매 가격은 약 300유로 정도임(일반 제모기의 평균가격은 35유로).
  • 2010년에는 아예 존재하고 있지도 않았던 시장이었지만, 2011년 매출은 1000만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해 50%의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음. 필립스는 제모기 시장에서 44%의 점유울을 보여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기업임.
  • 헤어 고데기의 경우 로벤타의 점유율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헤어 고데기는 평균적으로 190유로에 달함(일반 드라이기의 경우 24유로).
  • 백화점에서는 마사지 의자, 아로마 디퓨져, 발 마사지 기계 등을 쉽게 볼 수 있음. 프랑스 가정에서 이와 같은 전자제품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며 전체 가전제품 수요량의 4.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잠재력을 높게 평가할 수 있는 제품군으로 손꼽힘.
  • 건강-웰빙 제품의 유럽시장 잠재력이 큰 만큼 파나소닉은 이러한 제품군으로 프랑스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12년 6월 22일 Elsa Bembaron
    LeFigaro
3 프랑스 여성용 전기 면도기/제모기 시장 현황
  • 여성용 전기 면도기
    • 프랑스에서의 여성용 전기 면도기 시장은 Calor라는 브랜드가 3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음으로Braun이 업계 2위에 머물고 있음.. Braun의 경우 유럽시장에서만 2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일과 아일랜드 그리고 중국에 총 5개의 생산라인이 있으며 제품 출시국가는 전세계 100여 국가에 달함.
  • 여성용 전기 제모기
    • 프랑스 여자들도 매일매일 제모 전쟁을 치르는데 지금까지 여성용 전기 제모기 시장이 가장 호황인 것으로 나타났음. “제모 부위로는 겨드랑이 83% 다리 77% 비키니 라인 73%으로 나타났음(Source:Kantar Worldpanel Usage, 2011년 12월). 2011/2012 매출액 비교 결과 3%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2년 마트에서의 매출액은 1억 700만 유로로 나타남. 대부분의 여성들은 보다 편리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화학적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 제모제의 수요가 가장 현저하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들의 제모제 회피 이유는 강한 향과 건강에 안 좋을 것 같다는 인식으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전기 제모기 제품군의 경우 제조사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포화 상태에 놓여 있으며 2012년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7천4백만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1%의 미비한 성장률을 기록함.
[Source:lsa-conso.fr]
  • 38%의 프랑스 여성은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여 면도와 제모를 병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특히 초보 사용자들도 전문 미용 전문샵에서 받는 관리처럼 손쉽게 사용하고 완벽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음.

2011년 품목별 시장 점유율
  • 2011년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에 대한 수요가 15%로 두드러지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고 기존의 제모/면도 제품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특히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는 기존의 제모/면도 제품과 경쟁에서 뛰어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판매가 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여성용 제모기 시장은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의 출시와 함께 시장 판도가 완전히 뒤바뀌게 되었음. 제품의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마스시즌인 12월 한달 동안 한해 총 매출액의 18%가 판매되는 기염을 토해냈음. 필립스가 레이저 제모기 제품군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기업이며, Epilady, 브라운, 바비리스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음. 브라운의 경우 2012년 12.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의 경우 대부분 프로모션 행사가 잦은 대형마트에서 가장 많은 구매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남. 행사기간 동안 고가의 제품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거리낌을 줄이기 위해서 상품 판매 점원이 상주하도록 하였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즉석에서 해결해 주고 프로모션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으로 나타남.
[Source:lsa-conso.fr]
4 프랑스 전체 이미용 제품 현황
  • 2012년 하반기 통계에 따르면 헤어스타일용 전자기기의 판매량은 약 4백만 정도이며 이는 전년도 대비 3.9%의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음.
  • 하지만 남성용 면도기 시장은 2.1%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프랑스 남성들도 과거와는 다르게 외모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13년 상반기에 조사된 여성 이미용 제품은 1.1%의 상승률을 보였으나 남성용 제품은 3.7%의 성장률을 나타내었다고 필립스 컨슈머 라이프 스타일의 마케팅 관계자는 밝힘.
  • 이미용 가전제품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률을 보이는 제품은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이며 이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비싸지만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하면서 퀄리티가 높은 케어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의 대한 지향성이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2012년 이미용 가전시장의 총 매출액은 5억 유로에 가까우며 이들 중 남성용 면도기 시장 매출은 8천 7백만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헤어스타일 세팅을 위한 소형 가전제품의 판매는 3.9% 감소한 것으로 총 집계됨.
2012년 품목별 시장 점유율 및 2011/2012 시장 성장률(%)
전체 이미용 제품
남성용 면도기
이발기
여성용 제모기
드라이어
헤어 세팅기
기타
[lsa-conso.fr]
5 남성의 면도기 시장
  • 2010년 남성용 면도기 시장(면도날, 면도기, 면도 후 케어제품 등)은 경제위기의 여파로 인한 소비 침체기가 관측되었던 한해 였음. 한 조사에 따르면 프랑스 남성들은 이전에 비해 면도의 빈도가 적어진 것으로 조사되어 2001년 매일매일 면도를 하던 인구가 53.7%였다면 2010년에는 42%로 집계되었음. 하지만 남성들은 면도에 국한된 관심 뿐 아니라 피부미용과 웰빙 자체에 높은 관심을 갖는 소비 패턴으로 변화한 것을 살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소비자 행동의 변화는 남성 이미용 시장의 중요한 잠재성을 시사하고 있음.
3억 4천만 유로
남성들의 면도를 위한 면도날을 포함한 면도기 시장의 2009년 매출
9천 200만 유로
2009년 전기 면도기 매출
[Source: Themeco]
6 종합 가전 전문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남성용 면도기 제품
[Source:www.darty.com]
7 종합 가전 전문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여성용 제모/면도기 제품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
[Source:www.darty.com]

여성용 전기 면도기
[Source:www.darty.com]

여성용 제모기
[Source:www.darty.com]

제모용 왁스 녹여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계
[Source:www.darty.com]

제모용 왁스 간편 도포 기계
[Source:www.darty.com]

비키니라인 정리 면도기
[Source:www.darty.com]
8 종합 가전 전문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고데기/헤어드라이기 제품

다양한 고데기
[Source:www.darty.com]

일반 드라이기
[Source:www.darty.com]

프로용 드라이기
[Source:www.darty.com]

이온 드라이기
[Source:www.darty.com]
9 종합 가전 전문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이발기 제품
  • 이발기
    • 높은 인건비로 인해 한국보다 서비스 업종에 대한 비용이 높게 책정되어 있음. 남성의 경우 1회 이용 비용이 3만원 가까이 발생하며 여성의 경우 최소 4-5만원을 지불해야함.
    • 아이들 머리나 간편한 머리 손질은 집에서 이발기나 가위를 이용하여 직접함.

다양한 고데기
[Source:www.darty.com]
10 프랑스 구강 제품 시장 현황
  • 2010년부터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 충전용 전동 칫솔의 점유율은 97.6%는 Procter et Gamble사가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음. 프랑스의 전동 칫솔 보급률은 12%에 그치며 (유럽 20%) 시장이 작고 경쟁이 치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필립스가 가장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음.
전체 시장
충전용 전동칫솔
치간솔
건전지 전동칫솔
구강세정기
복합케어(구강세정기+전동칫솔)

어린이용 전동칫

구강세정기

복합케어
[Source:www.darty.com]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