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랑스의 경우 제조업체 대리점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으며 가전 전문 양판점, 대형 할인점, 백화점 등 대형 유통점에서 가전을 판매를 주도 하고 있음
프랑스 주요 가전 유통
유형
매장
설명
종합 가전전문 양판점 DARTY
프랑스 최대 가전전문 유통 채널로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A/S가 장점1년 무상수리 서비스가 있어 어떤 매장을 방문해도 무상 수리 및 새 제품 교환이 가능 함
대형 할인점 Auchan, Carrefour
대형 할인 마트로 가전 매장 층 보유 전문 가전 양판점 대비 저렴한 가격 제품 보유
백화점 쁘렝탕 , 라빠에트
백화점 내 가전 매장으로 Size는 브랜드 별 제품진열 및 고급 품목 위주 취급
주방기기 및 도구 전문 매장 Kitchen Bazar 요리 도구 및 Utensil, 가전 등을 판매 전문 Gourmet 요리 선호 고객 이용
온라인 Store Amazon, 각 유통사별 온라인 온라인 매장으로 대형가전보다 소형가전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
•매장 방문 (가전 전문 양판점)
[DARTY] ●프랑스 최대의 가전 전문 유통점으로 파리 시내에만도 10개의 유통점을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DARTY의 장점은 모든 카테고리의 전자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1년 무상 개런티 서비스가 있어 제품 수리 및 새 제품 교환이 매우 용이함
●2013년 10월에는 삼성과 손잡고 IT 기술이 적용된 프리미엄 매장을 선보이는 등 IT매장의 강조 및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매장 입구부터 사람들의 눈을 끄는 Digital 매장이 있고 프로모션 제품을 입구에 비치해 놓아 소비자들의 구매를 일으키기 위한 매장 라인을 보여 주고 있음
DARTY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정책
●프랑스의 저명한 전자제품 유통회사인 DARTY는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정책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략을 실행. 모든 매장의 진열대 수정을 통해 판매력을 제고하고 최근 들어 강세를 보이고 있는 “Digital” 제품라인을 확충하여 이 제품들을 중심으로 매장 내 노출을 높이는 정책을 실행. 이러한 새로운 정책들은 2013년 11월 4일부터 본격적으로 수행될 것이고 모든 프로그램은 DARTY사의 브랜드 신뢰도 상승과 함께 소비자 개개인이 추구하는 니즈에 대한 만족을 목표로 함. 소비자의 구매와 직결되는 매장 내 상담원의 친절 및 지식확대에 대한 투자와 함께 보다 다양한 제품군으로 소비자의 다각화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 또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고안된 18 000에 달하는 옥외광고를 프랑스 전역에서 설치하여 DARTY사에 대한 고객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략을 추진
Jean-Noël Caussil, 2013.10.30
Source : www..lsa-conso.fr

온라인 판매의 강세
●DARTY사는 지난 일사분기 전체 매출액이 5.2%의 감소세를 보였으나 온라인 판매는 8%의 상승을 보여주어 전체 매출의 14%를 차지하는 주요 유통 채널로 급부상. DARTY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스마트 폰과 테블릿 피씨 및 대형과 중소형 가전제품이며 TV는 2012년 같은 기간에 비해 판매가 저조.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다수의 경쟁사 출현 및 다양한 마케팅 전략 실행으로 인한 비용 증가는 고스란히 기업에게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새로운 전략적 유통라인인 온라인에서 DARTY만의 전략적 판매촉진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을 기대. 이웃 국가인 벨기에와 네덜란드에서의 인터넷 판매는 40%가 상승한 것을 감안, DARTY사는 인터넷을 통한 판매촉진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
Margot Ziegler, 2013.9.12
Source : www.lsa-conso.fr
•매장 방문 (대형 할인점)
[Auchan]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유통 그룹임. 다국적 기업이며 프랑스 크로와(Croix)에 본사가 있음.
●프랑스 및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생활필수품,
●식품판매, 가전 판매 등을 판매하고 있음
●2011년 기준 570개의 하이퍼마켓과 747개의 슈퍼마켓을 보유하고 있음
•마트 내 매장 방문
●크리스마스 기간을 맞이하여 특별 세일 상품을 진열해 놓았으며 일부 제품의 경우 사용 방법을 Display로 보여 주고 있어 구매자의 시선을 끌고 있음
•매장 방문 (백화점)

[Printemps]
1984에 지어진 백화점으로 1872년부터 우편 주문 판매를 도입한 선진 백화점의 대명사임
다양한 브랜드의 의류, 악세서리, 신발, 코스메틱 제품, 인테리어 소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패션 관은 유리로 장식되어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

[Galleries Lafayette]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백화점
1985년에 파리에서 문을 연 최대 백화점임
가전의 경우는 명품관이 아닌 별도관에서 판매되고 있음
•매장 방문 (가전 소매상)
●철물점처럼 집안 인테리어를 위한 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그 외에 소형 주방, 청소, 공조 가전들을 일부 판매하고 있음


•백화점 매장 방문 (전반적 이미지)
●백화점의 경우는 고급 브랜드 별로 Display가 되어 있으며 각 공간 별 조명이 제품의 이미지를 더욱 화려하게 나타내 주고 있음
●스테인리스 재질 이외에도 다양한 컬러 감의 기기들이 많이 진열 되어 있음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