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료품 구매 장소 및 특징
유형 예시 설명 사진
대형 할인마트(Hypermarket) TESCO, Giant Hypermarket, AEON, Parkson
  • 규모가 크고 보유 제품 수가 많음
  • 수입식품 비율도 다양
  • 할인행사 및 멤버십 서비스 진행
전통 시장/ 야시장 Pasar Tani
  • 가격 저렴
  • 다양한 즉석 먹거리 판매
  • 수입식품 비율은 매우 낮음
  • 식품 이외에도 옷, 신발, 주방 식기 등이 판매 됨
슈퍼마켓 Cold Storage Jaya Grocer, MYDIN, The store,Matahari
  • 대형 할인마트 대비 다소 비쌈
  • 수입제품의 종류가 다양
  • 슈퍼마켓의 대형화 고급화가 지속적으로 진행 중
한국 수입식품 매장 Phil Mart, K-Mart, Seoul Mart, Shin Sun Mi Korean Mart
  • 주로 한국인이 거주하는 지역
  • 한국 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
2 식료품 구매점 이용 비율
  • 현지 소비자들은 식료품 구매를 위해 전통시장 및 소형 식료품점을 찾는 비율이 가장 높으나, 최근 접근성이 높고, 다양한 수입제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 및 대형 마트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임

  • 슈퍼마켓, 편의점, 전통 시장 및 소형 식료품점을 합해서 총 25,000 개가 있음
  • 슈퍼마켓/대형 할인마트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임
    • 수입제품 판매가 높고, 중산층/고소득 소비자층에서 인기 높음
    • 점포의 고급화가 이루어 지고 있음
    • 접근성이 더욱 좋아 지고 있음
  • 최근 인터넷 주문과 배달 서비스도 가능해짐
  • 대형 할인마트의 경우 멤버십을 이용한 할인율 적용의 혜택을 줌
[Source: USDA, sixthseal.com]
3 매장 이용 관련한 구매 태도
  • 도시 거주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대형 할인마트(Hypermarket)에서의 구매가 늘어남
    • 도시 거주인의 45-60%가 대형 할인마트(Hypermarket)에서 식품 구매
  • 전통 시장 이용이 낮아지고 있으나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구매를 위해 찾는 비율은 여전히 높은 편임
    • 전통 시장은 아침이나 저녁에 하는 시장으로 다양한 야채와 과일, 고기와 생선이 주로 판매됨
    • 식료품뿐 아니라 저렴하고 다양한 즉석요리도 판매 됨
  • 주택지구에는 작은 식료품점이 많은 편이며, 주로 판매되는 식품은 통조림 식품, 건조 식품, 간식, 아이스크림과 음료로 신선제품의 종류가 한정적임
    • 작은 식료품점보다 큰 슈퍼마켓에서는 신선제품이 판매됨
  • 대형 할인마트 및 대형 슈퍼마켓의 주요 고객은 중산층/고소득 층의 소비자와 말레이시아에 거주하는 외국인으로 다양한 수입 식품 제공함
    •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등의 유럽 식품을 구매 할 수 있음
    • 빵가게, 와인 및 주류 코너, 유기농, 건강식품 코너도 별도로 있음
  • 저소득 층의 소비자를 유인하기 위해 자사 PB 제품을 다른 제품 보다 10% 더 저렴하게 제공
    • Giant, Cold Storage, Tesco, AEON 등의 PB 상품
[Source: USDA, sixthseal.com]
4 식료품 구입을 위해서는 대형마트 보다는 시장 및 가까운 슈퍼마켓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은 편이며, 생필품 구매 시 대형마트 선호
  • Q) 식료품을 구입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매장은?
    • A. 아침 7시부터 2시까지 일요일 마다 장이 열리는 Pasar Tani를 1주일에 1번 방문함. 판매하는 식료품 종류도 다양해 육류, 생선, 야채류 모두 구입 가능하기 때문임 (30대 주부)
    • B. 2분 거리에 있는 가까운 슈퍼마켓을 자주 방문 하는데, 실제로 대형 할인마트에서 파는 것보다 어떤 것은 3배 정도 가격 차이가 나기도 함 (40대 주부)
    • C. 마타하리 슈퍼마켓을 가는 편인데, 대형 할인마트 보다 싼 편임 (30대 주부)
  • Q) 제품 품목별 이용 매장의 차이가 있는지?
    • A. 생활 필수품을 사기 위해서는 Zion같은 대형 할인마트를 가는 편임. 대량으로 구매할 때는 더 저렴 (40대 주부)
    • B. 포테이토, 양파, 생선 등 식재료를 살 때는 동네에 있는 슈퍼마켓을 이용함. Zion, Tesco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식료품이 많음 (40대 주부)
    • C. 평일에 경우 프로모션을 많이 하기 때문에 대형 할인마트에서는 일부 품목을 저렴하게 구입 가능함(30대 주부)


5 주요 대형 할인마트 - AEON
  • 식료품 이외에도 의류, 가전, 가구 등 각종 생활 필수품을 판매하는 대형 할인 마트
  • 말레이시아 내 28개의 점포가 운영 되고 있음
  • 중산층 소비자를 주 타겟으로 하고 있음
  • 식품 코너 내 Non-Halal 공간이 마련되어 있음
6 마트 내 한국 가공 식품 판매
  • 마트 입구부터 행사코너에 김 관련 제품이 진열 되어 있어 눈에 띔
  • 과자 이외에도 라면, 김치, 조청, 음료수 등이 진열 되어 있음
7 마트 내 한국 식품 할랄 인증 입증 방법
  • 종가집 김치의 경우는 판매 매대 위쪽에 한국 할랄 협회에서 인증 받은 서류를 동시에 제시
  • 그 옆쪽에는 김치 재료 및 요리방법에 대해 중국어, 영어로 표기해 놓음
  • 하선정 김치의 경우는 말레이시아 내 공장 설립으로 Jakim 할랄 인증서를 받음
8 Non-Halal 제품 공간 분리
  • AEON마트의 경우는 Non-Halal 제품을 마트 한 공간에 분리해서 판매
  • Non-Halal 제품 구입 시, 그 공간에 있는 계산대에서만 돈을 지불해야 함
  • Non-Halal 공간 내에는 할랄 인증을 받지 못하는 고기류 및 각종 가공식품들이 있음
    • 할랄 음식에서 자유로운 중국 가공 식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9 즉석 요리 판매
  • 마트 출구에는 마트에서 장을 보고 난 후 집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밥이나 면 그리고 다양한 반찬류(Side dish)를 패키징 하여 팔고 있음
10 멤버쉽 카드 이용
  • 구입 시 포인트가 적립되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매장 내 카드가 존재
  • 의류 및 신발 제품이 할인율이 높은 편이나, 멤버쉽 카드 소지자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음
11 유기농(Organic) 매장
  • 대형 식품 매장의 출구 쪽에 유기농(Organic) 매장이 있음
  • 제품에 모두 ‘Organic’ 이라 표기 되어 있음
  • 무슬림의 경우는 Organic 제품 보다는 할랄 인증 받은 제품을 선호하나, 그 외 무슬림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 Organic 제품이 건강에 더 좋다고 인식해 구입하기도 함
  • 그러나, Organic 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다소 비싼 제품임
12 다양한 종류의 면 제품 판매
  • 쌀과 함께 주식으로 면 요리를 많이 섭취하는 편임
  • 조리 방법 및 요리에 따라 많은 용도로 사용되므로 그 종류도 다양함
13 주요 대형 슈퍼마켓– Cold Storage
  • 말레이시아에서 식품 소매업자들 중에 판매량 및 매장 수 1위 유지하고 있음
  • 싱가폴에서 두 번째로 큰 슈퍼마켓 체인으로 싱가폴 및 말레이시아에 입점해 있음
  • 말레이시아 내에는 17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음
  • 수입 식품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음
14 한국 가공식품 코너
  • 마트 입구 내 기획 코너에 과자, 라면, 음료 등 다양한 제품이 눈에 띄게 진열 되어 있음
15 한국 가공식품 코너
  • 기획 코너 이외에도 일반 진열대에 다양하게 상품이 진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16 한국 가공식품 코너
  • 즉석요리 식품도 다양하게 구비 되어 있음
17 냉동 식품
  • 냉동 식품 코너에는 치킨류 제품이 가장 많이 발견됨
    • 튀긴(Frying), BBQ, Hot and Spicy 등 종류가 다양함
  • 맛의 종류 별로 조리 방법(기름에 튀기기, 오븐, 전자레인지 용)이 가시적으로 제시되 있음
  • 해당 제품의 패키지에 할랄 인증 표시를 확인 할 수 있음
18 식용유 코너
  • 오일 사용율이 높은 식문화로 인해, 한국인들이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900mL가 아닌, 2.2L(2KG)의 대용량 오일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19 주식인 쌀 코너
  • 주식으로 쌀을 소비하는 문화로 다양한 종류의 쌀이 판매 되고 있음
  • 대형 포장보다는 소형 포장의 패키지가 많이 발견 됨
20 각종 소스류
  • 매운맛을 선호하기 때문에 매운맛을 내는 다양한 브랜드의 소스가 진열 됨
  • 볶음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굴소스 외에 16가지 이상의 후추 및 향신료를 볼 수 있음
21 대형 슈퍼마켓 - 자야 그로서(Jaya Grocer)
  • 수입 제품의 수나 종류 면에서 월등히 많은 제품을 보유
  • 특히 이민자 및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마켓임
  • 쿠알라룸프루에 8개의 마켓이 있음
  • Non-Halal 푸드 코트를 가지고 있음
  • 상품 가격은 마트 보다 저렴한 편은 아님
22 다양한 수입 과일 및 수입 제품
  •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수입산 감자 및 과일들이 눈에 들어 옴
23 Organic 식품 코너
  • 일반 대형 마트 대비, 그 종류와 브랜드가 훨씬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음
24 한국 식품 코너
  • 아랍, 한국, 일본 식품이 수입 코너로 함께 진열 되어 있음
  • 한 곳에서 과자, 면종류, 소스까지 구입이 가능함
  • 막걸리의 경우는 술 코너에서 판매 되고 있음
25 시장 – Pasar Tani
  • 5일, 일주일, 한달 주기로 장이 열림
  • 오전 7시~오후 2시까지 열리는 오전장, 저녁 나절에 열리는 저녁장으로 나뉘어 진행 됨
  • 과일, 건어물, 생선, 즉석요리 등이 다양하게 판매 됨
26 다양한 먹거리
  • 한 끼에 1000원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볶음밥 및 면 요리 등이 판매됨
  • 그 외 음료, 간식거리가 다양하여 빠르고 쉽게 식사를 해결하기 좋음
27 식자재 보관 형태
  • 양파, 감자, 일부 채소는 주방 내 선반에 보관
  • 각종 종류의 빵이나 잼은 상온 보관하며, 그 외 과자 및 간식들은 통에 보관하고 있음
28 가정 내 보유 냉장고
  • 대부분 2Door의 일반 냉장고를 사용하고 있음
  • 주방공간이 넓은 테라스 형 주택에는 주방에 위치하나, 다소 좁은 아파트는 거실에 두기도 함
  • 기존 냉장고가 작은 경우, 작은 소형 냉장고를 추가로 보유하고 있기도 함
29 냉동고 내 저장 형태
  • 냉장고 대비, 냉동고 사용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냉동 육이나 아이스크림이 저장되어 있으나,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먹는 냉동식품의 보관율은 높지 않은 편임
30 냉장고 내 저장 형태
  • 중형의 일반냉장고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냉장고 공간의 80%이상이 사용되고 있음
  • 각종 소스류가 많이 보관되어 있으며, 냉장고 문 쪽에 각종 약 종류의 보관률도 높은 편임
  • 상대적으로 찬물 보관률은 높지 않은 편임
  • Q) 냉장고 보관에는 문제가 없는지?
    • A. 음식을 많이 사서 보관해 놓는 것이 아니여서 보관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편임(30대/40대 주부)
31 말레이시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매일 15,000톤에 달함
  • 2011년에 비해 음식쓰레기 양이 약 15배로 증가
  • 계절에 따라 음식 쓰레기가 15-20% 증가하여 배출되며, 라마단 같은 종교적 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음식쓰레기 배출량이 약 10% 증가
  • 가정 별 0.8-0.9kg 쓰레기 배출, 쿠알라룸푸르에서 가정 별 1.62kg (Saeed, et al. 2009, Kathrivale, et al.2003)
말레이시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하루 당)
32 가정 내에서도 음식물 쓰레기를 분리하지 않고 외부 통에 버리면 관리직원이 쓰레기를 분리하는 프로세스 임
  • Q)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은?
    • A. 음식물 쓰레기 처리는 따로 분리해서 버리지 않고, 모아서 버림 (30대 주부)
    • B. 아파트의 경우 1층에 쓰레기 버리는 통이 있는데, 각 가정에서 버리면 직원이 와서 쓰레기를 분리하는 시스템임(20대 주부)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