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침실이 아니라 욕실에 대부분의 화장품 보관
  • 화장 단계가 한국처럼 복잡하지 않으나 천연 기초 화장품 종류 및 바디케어(각질 제거, 셀룰라이트 제거, 발톱,손톱 등의 특정 부위) 제품은 많은 편임
  • 최근 바디케어 제품에 포함된 화학 성분이 이슈가 되고 있어서 소비자의 우려가 매우 높은 편임
  • Q) 바디케어 제품에 관해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지?
    • A) 지나치게 많은 화학물질. 데오도란트가 함유하는 미네랄이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한 적이 있음. 다수의 바디케어 제품에 실리콘 함유. 우려됨 (30대 싱글 직장여성)
2 독일은 휴가가 매우 일상적으로 휴가 시 가지고 가는 가전이 많은 편임. 또는 휴가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가전을 구매하기도 하는데 소형, 휴대/보관 용이성 등이 중요한 구매 속성임
휴대용 휴대가전
전동칫솔
제모기
드라이기
그 밖에(전자레인지,믹서)
휴가 기간 동안 사용이 증가하는 소형가전
  • 이미용기/제모기
  • 휴가 기간을 위하여 구입
  • 휴가 기간 중 사용 필수 제품
휴가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소형 가전
  • 전동 칫솔
  • 전동 칫솔의 경우 평소 때나 휴가 때나 늘 사용 하는 필수 제품 임
자녀를 위해 가져가는 소형 가전
  • 온열기, 전자레인지
  • 필수 제품은 아니나 어린 자녀가 있는 집의 경우 온열기를 휴가지에 가져가기도 함
  • Q) 여행 중 휴대 가전은?
    • A) 제모기와 드라이어기는 반드시 가지고 감 (30대 싱글 직장여성)
  • Q) 구매하고 싶은 가전은?
    • A) 여행용 헤어 스트레이트너를 구매할 예정임. 매우 실용적이고 일부 머리를 손질하고 싶을 때 유용. 접을 수 있어 작은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어 편리한 제품 선호 (30대 주부)
3 이미용 제품은 대부분 선물용으로 구입을 하며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에 판매 수량이 집중되어 있음
  • 대형 가전 및 주방 가전에 비하여 가격이 높지 않으므로 선물로 부담이 없고 특히 젊은 층 가운데서 Show-off 성격이 강해서 선물로 적당
  • Q) 이미용 가전 구입 기간은?
    • A) 친구 선물. 예를 들어, 친구가 작년에 아이를 낳아 그녀에게 작은 헤어 스트레이트너 및 제모기를 선물하였음 (30대 주부)
    • B)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은 아니므로 내 생일,친구 생일, 크리스마스 등 선물이 필요한 시즌에 구입해서 보유하는 편임. 때로는 중고 제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신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음(30대 싱글 직장여성)
4 헤어 스트레이트너는 필수적으로 갖고 있음
  • 여행용으로 들고 다니기 위하여 소형/대형 2개를 갖고 있기도 함
  • 다른 소형 가전 제품에 비하여 브랜드 인지도는 중요하지 않은 편임
  • 나이가 들수록 미용 서비스를 많이 받는 편으로 집안 내에서 헤어 손질은 하지 않는 편임
  • 10대 후반~40대 중반 까지가 메인 타겟 고객임



5 드라이어기
  • 드라이어기는 기본적인 기능의 제품이 대부분이나 모발 손상 케어 및 디자인을 강조한 혁신적인 제품이 시장에 등장 큰 Issue 를 불러일으키고 있음
  • 특히 새로운 브랜드가 차별화된 성능과 디자인으로 독일 및 유럽 젊은 층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6 얼굴 세척기기
  • 다른 피부 미용 가전에 비해 인지도가 높은 편으로 가족 별로 개별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도 함
  • 전동 칫솔처럼 브러시 부분을 교체해서 멀티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등의 개선 희망


7 제모기
  • 여성 필수품으로 전기 제모기 (Epilator) 와 일반 제모기 (Shaver)로 구분해서 사용
  •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는 일반 제모기를 사용하지만 일주일 동안 휴가를 가는 등의 상황에서는 전기 제모기를 사용
  • 전기 제모기와 일반 제모기의 차이점은 전기 제모기는 털을 뽑는 형태로 그 지속력이 길지만 일반 제모기는 털을 자르는 형태




  • Q) 요즘 20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이미용 제품은?
    • A) 전기 제모기를 사용. 매일 레이저를 할 수 없으므로 자주 제모기를 사용함. 친구들과 함께 그 사용 후기를 공유한 경험이 있음 (20대 싱글 직장여성)
  • Q) 최근 구매한 가전은?
    • A) 전기 제모기, 휴가 시 필수 가전임. 제모를 하면 2-3주간 제모 걱정이 없어서 매우 편리 (30대 싱글 직장여성)
  • Q) 그밖에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이미용 제품은 무엇인지?
    • A) Braun의 Silk Appeal 제모기와 epilator. 제모기는 상부를 교체할 수 있으며 방수기능으로 샤워 중에도 사용이 가능해 인기가 있음. 또한 피부 자극이 덜한 점 선호 (가전 판매전문가)
  • Q) 샤워하거나, 목욕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왜 소비자에게 좋은지?
    • A) 실용 적임. 목욕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어필함 (가전 판매전문가)
    • Q) 판매 후 교환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없었는지?
      • A) 실제로 고객들은 제품을 구매하고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 그리고 나서 그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제품을 가져오게 되면 환불 가능.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은 제품을 시도해 보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음 (가전 판매전문가)
8 여성용 전기 면도기
  • 유행 제품으로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이 나오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빠르게 전파되며 구입 교체 주기도 잦은 편임
  • Q) 퍼스널 케어에 대해. 구매하고 싶은 가전 제품이 있는지?
    • A) 새로운 제모기를 구매하고 싶은데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고 싶음. 매우 짧은 털도 제모 할 수 있는 신형 제모기를 선호. 현재 사용하는 제품은 완전한 제모가 이루어지지 않음(30대 싱글직장 여성)
  • Q) 인터넷 쇼핑에 관해. 테크놀로지 분야에 관심이 많다는 답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A) 예를 들어, 제모기 또는 헤어 스트레이트너 등 퍼스널 케어 관련 상품에 큰 관심. 이 분야 최신 유행을 항상 확인함. 항상 구매하는 것은 아니고 주기적으로 구형 제품을 되팔고 신형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로 보유한 제품의 수가 많지는 않음 (20대 싱글 직장여성)
9 전동 칫솔
  • 전동 칫솔 이용 빈도가 매우 높으며 선호 비선호가 명확함
  • 선호 이유는 칫솔질을 더욱 확실하게 할 수 있으며 비선호는 특히 연령층이 높을수록 기존 수동 칫솔에 비해 익숙하지 않으며 한 번 사용을 안 하게 되면 귀찮아서 다시 사용하게 되는 비율이 떨어진다는 의견
  • 하지만 특히 유아 자녀를 둔 가정의 경우 아이의 양치질 습관을 고취하기 위하여 전동 칫솔을 사용하고 있으며 브라운의 스마일페이스는 이러한 니즈를 스마트하게 반영한 제품으로 인기도 높음
  • 브라운사의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매우 높음
    • 구강케어 제품, 전기면도기, 제모기에서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Wanna-have” 제품
    • 매년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여 충성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고 있음


  • Q) Braun 제품의 기능은 무엇인지?
    • A) 시계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적절한 시간 동안 치아를 닦으면 스마일 표정이 나타남 한 세트로 판매되고 있으며 2분 후 스마일 페이스. (30대 주부)
    • B) 사람들이 제품을 살 때 이 브러시를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주로 물어 봄 (가전 판매전문가)
  • Q) 오랄 케어에 관련해 우수한 상품은?
    • A) 브라운(the one with the smiley). 사람들이 양치를 제대로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음 (가전 판매전문가)
  • Q) 크리스마스가 가전제품 판매율이 높은 특정 기간인지?
    • A) 크리스마스 기간에 할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려했던 가전을 구입 함 (가전 판매전문가)
  • Q) 오랄 제품 브랜드 브라운에 대한 언급을 했는데, 어떤 타입의 제품인지?
    • A) 고객들이 꽤 주기적으로 찾는 제품임. 둥근 모양의 디자인에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특수 헤드로 양치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함 (가전 판매전문가)
  • Q) 바디 케어, 제모기, 헤어스타일링 제품 등 잘 팔리는 다른 제품들이 있는지. 그 이유는?
    • A) 브라운사의 전기 제모기. 물속에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실용적 (가전 판매전문가)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