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일은 초기 건축 설계~리모델링까지 가족이 직접 참여하고 있음
  •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른 주거 공간의 스마트화로 편리와 효율성을 최대화 하고 있음
  • ECO 자연환경 친화적인 자재 및 방식의 사용 선호로 인한 주택관련 시장이 변동하는 추세임
  • 전반적 공공요금과 함께 전기, 난방비용의 상승으로 에너지 절약이 부각되면서 주택 건설이나 보수공사 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효율적 공간 활용과 함께 자재의 고급화와 기능의 첨단화 및 디자인에도 개개인의 개성을 살린 다양성을 중시하고 있음
    • 독일전통의 고유한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기능적으로도 효율적이고 발전된 형태의 스마트한 주택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이며 주로 DIY로 자신이 선호하고 결정하는 공간을 꾸밈
    • 이와 함께 최근 DIY 시장도 크게 성장하였으며 이 중에는 Hornbach, Baumarkt, OBI, Max Bahr, Bauhaus, toom, Praktiker, Globusholding, REWE Group, Zeus 등이 있음. 스스로 가구를 조립할 수 있는 이케아와 같은 가구점도 젊은층이나 대학생 층이 많이 선호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
2 독일 가정이 주방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인테리어 시장이 활성화
  • 경제위기에도 독일 주방 인테리어 산업 호조
  • 2012년 독일 주방산업은 약 43억 유로(약 6조 3천 억원) 매출
    • 전년 대비 약 4% 성장 (독일 통계청)
  • 주방의 고급화
    • 기존 주방이 요리만 하는 공간이었다면, 최근 주방은 일반 침실과 같은 중요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바뀌고 있음
    • 이에 따라 주방의 재질과 사용되는 전자기기 가격 상승
    • 2012년 기준 평균 주방 가격은 약 7100유로(약 1,045만원)로 2008년보다 약 800유로(약 117만) 상승
    • 고급 주방의 평균 가격은 1만6000유로(약 2,355만원)로 8년 사이에 가격이 14% 이상 폭등
    • 주방의 가격 상승에도 2013년 주방은 집의 구성요소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고 성장이 전망됨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
3 2013년 떠오르는 주방 인테리어 트렌드 Top 5
  • 독일 절반 이상이 택한 주방 색깔은 가장 무난하고 깔끔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화이트임. 특히 질리지 않는 색으로 인기가 많음
  • 2013년 주목할 점은 화이트 주방의 모든 서랍 및 기기에 손잡이가 없어 깨끗함과 심플함을 강조하고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나타내 높은 인기를 보임
  • 흰색과 검은색이 조화를 이루어 모던함을 강조한 주방 역시 올해 인기가 높을 것으로 전망됨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
  • 각이 진 직사각형 형태를 지닌 기존 주방의 형태와는 달리 더 부드럽고 실내 디자인 분위기를 내는 각이 없는 주방이 높은 인기를 보임
  • 특히 최근 트렌드인 손잡이가 없는 마무리와 미묘한 곡선으로 아름다운 주방 분위기를 연출하고 깔끔하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어 젊은 사람에게 인기가 높을 것으로 전망됨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 일반적인 클래식 화이트 주방으로 서랍에 손잡이가 있어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음
  • 그러나 약점을 최신 기술과 모던한 디자인으로 극복해 고급스런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장점이 부각
  • 특히 높은 에너지 가격이 화두가 되는 가운데 모든 주방 가전 제품을 독일 Miele사 제품으로 꾸며 높은 에너지 효율 등급과 럭셔리 이미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음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 차가운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보다는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나무 디자인이 주목 받음
  • 특히 북유럽 특유 디자인인 나무만이 가지는 독특한 거칠고 따뜻한 질감으로 다양한 주방 분위기를 낼 수 있어 더 고풍스런 분위기 연출이 가능
  • 높은 자재 비용으로 일반 서민에게는 부담스런 가격이 단점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 기존 주방 트렌드와 달리 럭셔리하지 않지만 심플하면서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주방 기능을 함
  • 가장 기본적인 주방 기능을 하면서 특정 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감각적이고 발랄한 분위기 연출
  • 무엇보다 가격이 매우 저렴해 학생 및 기숙사에서 높은 수요가 예상되며, 젊은 부부들에게도 인기가 있음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 럭셔리한 욕실
    • 현대적 분위기의 공간 구성과 동선을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음. 자재의 고급화와 디자이너가 직접 고안한 가구를 사용하여 욕실의 단순한 기능을 넘어 편안하게 하루를 정리할 수 있는 힐링 공간의 역할도 함께 고려한 고급 욕실
  • 모던한 분위기의 욕실
    • 단순하고 간결한 아름다움을 강조한 욕실로 청결이 중요한 욕실의 특성을 살려 청소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형태임. 현대를 살아가는 바쁜 직장인들에게 선호되고 있으며 디자인 자체도 간결하여 현대적 분위기를 자아내어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음
  • 자연적인 것을 강조한 욕실
    • 나무나 돌과 같이 자연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자재로 욕실을 꾸밈. 요즘 트렌드인 자연친화적 측면을 강조한 오가닉 위주의 욕실로 매우 각광받고 있음
  • 개성을 강조한 욕실
    • 사용하는 사람의 취향과 개성을 강조한 맞춤형 욕실로 각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음
  • 무난하고 저렴한 비용의 기본 욕실
    • 일반인들이 저렴하게 직접 시공할 수 사용할 수 기본적 형태의 욕실로 DIY 매장에서 구입하여 저렴하고 간단하게 기능을 살펴 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Source:http://www.hansgrohe.de/badtraeume.htm]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