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중 일상 조리와 주말 전문 조리를 위한 메뉴와 조리 도구를 각자 보유하고 있는 편이나 최근에는 일상조리∙전문조리 모두 대응이 가능한 가전 제품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일상 조리 전문적인 조리
언제 평일 "주말 기간 가족이 모두 모이는 점심/저녁 혹은 파티, 크리스마스 시즌"
주요 식사 "냉장,냉동 식품의 해동 및 간단한 반조리 식품, 빵,파스타,샐러드 위주 식사" "한 번에 2~3가지 음식을 조리 주중을 위하여 많은 양을 요리 고유의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음"
조리 도구 후라이팬 및 가스레인지 사용 후라이팬, 스팀기, 오븐 등
가전 기회 "스피드 쿠킹 Compact Size 여행 시 휴대가 가능한 제품" "전문적인 쿠킹과 맛 프로페셔널 스타일 디자인"
2 독일 소형 주방가전은 매우 품목이 다양하며 ‘건강’, ‘디자인’, ‘프로페셔널’, ‘에코’가 주방가전의 주요 키워드임
  • 건강 조리기기
    • 최근 독일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신선한 먹거리와 요리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 제품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 Q) 소형 가전제품의 트랜드 변화와 그 이유는?
    • 쥬스메이커는 비만인구의 증가로 건강식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또한 채식주의자에 대한 관심의 증대(가전 판매전문가)
  • Q) 자주 사용하거나 그렇지 않은 주방가전이 있다면?이유는?
    • A) 샌드위치 메이커는 야채도 넣어 먹으므로 건강에 좋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편임. 반면 도넛 메이커, 와플 메이커, 튀김기는 구매 당시와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사용하고 많이사용하지 않고 있음 (30대 주부)
    • A) 전자레인지에 대한 걱정. 전자레인지 작동 시에는 가까이 가지 않고 사용도 줄이는 편임(50대 주부)
3 건강 주방 가전은 스무디 메이커 및 믹서기로 나타남
  • “야채와 과일을 갈아먹는 스무디 메이커와 믹서기가 건강에 대한 관심 때문에 판매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가전 판매 전문가)
4 전문가용 조리기기
  • 독일 일반 가정에서의 전문가용 조리기기 사용이 늘고 있음
  • 전문가용 조리기기의 방향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첫째는 식품 준비과정~조리과정을 매우 세분화 해서 한 개의 기능만 수행하는 전문제품이 있음
    • 둘째는 하나의 제품이 멀티 기능을 수행하는 기기임. 최근에는 혁신적인 성능 향상 및 사이즈 소형화에 따라 복합 기능의 전문가용 조리기기가 일반 가정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Q) 전문화된 주방 가전 보유 여부?
    • A) 요리할 때 양파를 많이 먹어서 양파 썰기 기구는 매우 유용함. 블랜더와 믹서도 자주 사용하는데 대부분 제빵시에 사용 (40대 주부)
  • Q) 자동 제빵기 판매 현황은?
    • A) 다수는 아니지만 몇몇 부유층 및 건강, 환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유기농 식료품점에서 허브 또는 치즈 등의 원재료를 구매해서 빵을 만들고 있음. 수요가 늘어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고객층이 형성되어 있음 (가전 판매전문가)
5 가정 내 전문 조리기기
  • 가정에서도 전문적인 조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주방 가전으로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디자인은 프로페셔널한 이미지의 스테인리스 스틸이 대부분임
[복합 Mixer기]
[샌드위치메이커]
[와플메이커]
[분쇄기]
[스탠드 믹스]
[슬라이서기]

[전자저울/블랜더]
6 디자인 가전
  • 사이즈가 큰 제품을 사용하던 과거와 달리, 더욱 작고 실용적인 제품 선호 증가 분해가 가능하거나 접을 수 있는 등 보관의 용이성 중시 특히 휴가 시 별장으로 갖고 갈 수 있는 용도의 가전 제품 선호
  • 또한 에너지 이슈 등으로 고효율의 소형가전 선호 높음
  • Q) 현재 많이 팔리는 Food Preparation 제품은?
    • A) 컬러풀한 Smaller Alessi 제품, 화이트 칼라뿐만 아니라 컬러풀한 믹서기 또는 과일 주스, 스무디를 만드는 소형 가전. 예를 들어 Alessi 는 주방에 잘 어울리는 나이스한 디자인을 선호함(가전 판매전문가)
    • B)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에 본인 및 친구,친척들을 위하여 작은 소품 성격의 예쁜 주방 가전을 선물하는 경우가 매우 많음(가전 판매전문가)
  • Q) 소형가전을 구입하는 장소는?
    • A) 과거에는 매장을 반드시 이용하였으나 지금은 매장에서 예쁜 상품이 나오면 온라인으로 가격 및 디자인을 검색 후 구매. eBay에서 블랜더, 와플 메이커, 컵 케익 메이커 등 소형 가전을 많이 구매(40대 주부)
  • Q) 미래에 구매하고자 하는 주방 가전?
    • A) 작은 피자 오븐. 전자레인지는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피자오븐을 구매하고 싶음. 피자 뿐만 아니라 제빵용으로도 사용가능. 대형 오븐보다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더욱 뜨겁게 데워짐. 대형 오븐은 완전히 데워질 때까지 사용할 수 없으므로 소모되는 비용이 큼 (50대 주부)
7 유아용 컴팩트 키친 장난감
  • 독일에서는 유아를 요리 과정 중에 참여시키는 것을 교육의 일환으로 생각 키친 디자인의 장난감, 교구 등이 많음
8 주방 가전 사용
  • 가스레인지 대비 전기레인지는 화력이 낮으나 건강,안전상의 이유로 선호율 증가
  • 일상 요리의 경우 미니오븐을 활용해서 시간 및 에너지 손실을 줄이고자 함

8 에코 가전
  • 에코 주방가전의 또 다른 특징으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음
  • 주방가전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주방가전의 경우 음식물과 직접 닿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민감한 경향이 있음
  • Q) 가전 제품을 구매 시 어떤 점을 주의하는지?
    • A) 음식과 관련한 제품이라면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선호하는데 Triton이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음. 퍼스널 블렌더로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아 PVC 위험이 없음.
      Braun이나 Phillips의 제품을 선호하는데, 안전성과 질에 대한 신뢰가 높으며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음.
      제품 선택 조건으로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견고성 중시 [30대 싱글 직장여성]
9 커피 메이커
  • 디자인이 예쁘고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독일 가정에서 에스프레소 머신 구매 붐이 일어나고 일어나면서 복수의 커피 머신 보유
10 독일 커피 기기 동향

독일 가정에서 보유한 커피기기 종류 및 보유율
  • 독일 치보(Tchibo)의 자료에 따르면 2011년 독일 가정의 77%는 필터 커피 기기를 보유하고 있음 이에 반해 캡슐커피 기기를 보유한 비율은 13%로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임
  • 필터 커피 는 커피 가루를 필터에 올려놓고 기기를 통해 더운 물을 부어 만드는 커피로 5~20유로(약 7천~3만원) 면 기기 구입 가능
  • 독일 커피협회의 Britta Zietemann에 따르면 지난 10여 년간 독일 커피는 에스프레소를 중심으로 한 라떼, 카푸치노 등의 커피가 기본 클래식한 필터 카페보다 큰 인기
  • 찌에테만에 따르면 이에 따라 다양한 맛의 커피 제조가 가능한 캡슐 및 패드 커피의 수요가 증가했으나, 대부분 새로운 제품이고 광고로 인한 일시적인 수요라고 분석
  • 깊은 아로마 향의 블랙 커피를 선호하는 독일 국민의 2/3는 우유 등으로 커피의 진한 맛이 사라지는 라떼 및 에스프레소보다는 필터 커피 및 블랙 커피를 선호
  • 커피 원두를 직접 볶고 갈 수 있는 기기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큰 흥미가 없으며, 대부분 가루 커피를 즉석에서 갈아주는 커피 전문점이나 슈퍼마켓에서 구입함
[Source: ⓒ KOTRA & globalwindow.org]
[오븐 청소 기능]
  • 오븐에 있는 ‘셀프 클리닝’기능은 내부 청소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음
  • 11 가전 구매 시 주 고려 요인
    브랜드
    • 가전 구매 시 중요한 점은 내구성과 브랜드임. 브랜드가 있는 제품이 품질이 좋아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음 (30대 주부)
    • 남편은 브랜드 제품이 내구성이 좋다고 절대적으로 생각함. 본인의 경우는 대형가전을 구매 할 때는 브랜드 있는 제품을 구매하고, 소형가전은 가격을 더 고려하는 편임 (50대 주부)
    • 중가 브랜드 제품을 샀었는데 내부 선반이 고장 난 후 더 좋은 브랜드 제품을 살 걸하고 후회한적 있음 (50대 주부)
    • 제품 신뢰도나 내구성 때문에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는 편임 (30대 싱글 직장여성)
    • 전자제품은 브랜드가 중요하며 특히 고가일 때 더 중요함 (40대 주부)
    기능
    • 현재 가지고 있는 찜기 보다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구입하고 싶음 (30대 주부)
    • 믹서 기능 이외 복합기능이 있는 주방기기를 고려 중에 있음 (30대 주부)
    에너지
    • 원래 있던 TV가 에너지 소모가 커 에너지 절전 TV를 재구매 함 (30대 주부)
    • 향후 에너지 절약 기능이 있는 냉장고 구입 희망 (30대 싱글 직장여성)
    디자인
    • 디자인이 예쁘면 구입을 하는 편임 (20대 싱글 직장여성)
    • 커피 머신은 디자인을 더욱 고려 함 (30대 주부)
    건강에 무해한
    • 플라스틱을 피하고 건강에 유해하지 않은 트리탄(Tritan) 소재인지 확인 (30대 싱글 직장여성)
    • 전자파가 차단되는 이온효과 드라이기를 구매함 (30대 주부)
    12 소형가전의 경우 브랜드 및 제품 선택에 있어서 대형가전과 다른 구매 행동을 보임

    • 브랜드 인지도 및 소비자 평판 중요
      • 구매 전 온라인 탐색을 많이 함
      • 소형가전의 경우 온라인 제품 구매가 급속히 증가
      • 소형가전의 경우 충동구매 기회도 높음
    • 크리스마스 특수가 높음
      • 10월~12월 업체 신상품 출시 등
      • 온라인 채널 역시 겨울 이용률 (10~12월) 이 현저히 높음
      • 인기상품: 주스기, 커피머신, 전동 칫솔기, 제빵기 등
    • 젊은 층과 중장년 층 관심 상품 다를 수 있음
      • 젊은 층: 유행 민감/ 이미용 제품의 구입이 상대적으로 높음
      • 새로운 조리 가전 (스무디메이커, 커피머신 등) 관심 높음
      • 중장년 층: 고가 제품 선호/ 선물 구입 높음
    • Payback 서비스 활용 빈도 높음
      • 백화점, 슈퍼마켓 등에서 적립 금액에 따라 할인율이높은 쿠폰 제공. 소형 가전 구매 시 활용도가 높은 편
    13 소형가전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구매 정보 소스 확인, 온/오프라인을 통한 제품 비교 후 구입을하며 Payback 서비스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음
    • Q) (구매 정보 소스)구매 정보를 얻는 방식은?
      • A)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함. 페이스북 또한 사용하는데, 제품 사용 후기에 관해 물어보고 지인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음 (30대 싱글 직장여성)
      • B) Saturn 등 전자제품 상가에 방문 또는 Conrad 등의 판매 사이트에 올라온 제품들을 살펴봄(30대 주부)
    • Q) (소형 가전 구매 행동)언제 소형 가전을 구매하며, 어디서 구매하는지?
      • A) 자주 Pay Back을 사용함. Pay Back dots를 수집하고 백화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프린트함.
        Kaufhof와 같은 백화점에서 예를 들어 9,000포인트를 얻었다면 49유로(약 7만원)에 바우처를 구할 수 있음. 바우처를 프린트해 구매하고 싶은 제품을 고르고 제시함(30대 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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